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톡 사진에서 여성 이미지 변화, 여성은 어떻게 사진을 변화시키는가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17. 3. 27. 03:56

본문

지난 3월 8일 '국제 여성의 날'을 비롯하여 3월은 여성 역사의 달입니다. 그래서 촬영하는 여성과 촬영 대상이 되는 여성을 모두 집중적으로 소개합니다. 얼마 전 워싱턴에서 열린 여성 행진처럼, 우리는 마치 지각 변동이라도 일어나고 있는 듯한 중요한 순간에 서 있는 듯합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스톡 사진에서 여성의 이미지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여성이 어떻게 사진을 변화시키는지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스톡 사진 속에서의 여성의 이미지가 정형화되어 있고 그래서 편견과 성적 규범을 강화시키고 있다는 것은 비밀이 아닙니다. 여성은 마르고 연약하며 가정적이고 위협적이지 않은 모습으로 표현되고 모델은 주로 백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모습에 변화를 주기 위해 나서는 사진 작가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 예술가들은 색다르고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더욱 충만한 인간적 경험을 표현합니다.

이렇게 여성이 주도하는 여성의 새로운 이미지는 스톡 사진 시장에서 중요한 공백을 메우고 있습니다. 디자이너들은 성적으로 정형화된 이미지를 뛰어넘어 여성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독특한 사진을 원합니다. (모든 소비자 구매의 85%가 여성이라는 점에서 이는 특히 중요합니다.) 언론인들은 사회적 변화와 실제 여성의 삶에 대한 기사에 어울린만한 스톡 이미지를 찾습니다. 



여성을 주로 촬영하는 Adobe 스톡 영상 작가 Helen Fields에게 여성이 주가 되는 그녀의 스톡 포트폴리오가  어떤 반응을 가져오고 있는 지 물었습니다. “사람들은 간절히 성적 격차를 메우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이지 않은 역할을 하는 여성을 원합니다... 콘텐츠에 여성을 포함하지 않는다면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제한하는 격이 되는 셈이죠.”



역사를 여성의 스토리로 바꾸다.

스톡 사진에 표현된 여성의 정형화된 이미지는 큰 그림의 작은 조각에 불과합니다. 역사적으로 사진은 남성이 주도했고 그래서 남성적 시각의 사진을 많이 보게 됩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균형을 되찾기 위해 노력하는 여성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Casey Meshbesher도 그런 여성 중 하나입니다. Casey Meshbesher는 스트리트 사진에 관심이 있는 미국인 사진 작가로 여성의 시각에서 찍은 사진이 많지 않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Casey Meshbesher는 Her Side of the Street을 만들었습니다. 이 컬렉션은 여성 작가의 거리 사진 작품에 초점을 맞춥니다. Casey Meshbensher는 The Guardian 신문에 “이런 프로젝트는 예술 분야에서 여성에 대한 불길을 일으킬 수 있는 중요한 연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불길 속에서 페미니스트 운동이 다시 부활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Girlgaze의 설립자도 같은 생각을 품고 여성의 눈과 렌즈로 본 세계의 모습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이들의 프로젝트는 여성을 표현하는 사진 작가와 “여성의 시선이 주는 힘”을 정기 온라인 전시회, 라이브 전시, 보조금, 1년에 2회 출판되는 출판물을 통해 홍보하고 지원합니다.

Daniella Zalcman은 사진 저널리즘에서 여성이 부족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프로젝트에 착수했습니다. 보도 사진가이기도 한 Daniella Zalcman은 많은 편집자로부터 여성 보도 사진가가 있기만 하면 더 고용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Daniella Zalcman은 Women Photograph라는 사이트를 런칭하여 여성 보도 사진가의 작품을 홍보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사이트에는 이미 70여 국가의 재능 있는 사진 작가들이 추천되어 있습니다. Daniella Zalcman은 Wired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성 사진 작가, 유색 인종 사진 작가를 발굴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이들이 분명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없는 것이 아닙니다.”



사진계 여성에게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지금이라면 여성이 사진계에 진출할 꿈을 꾸기에 적기일지도 모릅니다. Helen은 미래의 사진 작가에게 다음과 같은 조언을 남겼습니다. “열심히 일하고 정형화된 이미지가 자신에게 덧씌워지도록 허락하지 말아야 합니다. 여러분의 잠재력이 무한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상투적이지 않은 여성 사진.

사진업계에서 일하는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더욱 사실적이고 포용적인 이미지로 스톡 카탈로그를 채울 엄청난 기회가 있습니다. Fotolia 스톡 작가들에게 상투적이지 않은 이미지를 찍는 비결을 물었습니다.

Helen은 “저는 강한 여성상을 생각하고 대상을 정합니다. 테마를 생각한 뒤에는 대중 매체가 그 테마를 어떤 식으로 투영하는지는 잊습니다. 나이에 대한 제약이나 계층을 가르는 경계도 허물어버립니다. 저는 설거지를 하는 여성, 집에서 아이를 돌보는 여성, 여자 친구들과 아침에 커피를 마시는 여성의 모습은 피합니다. 여성 리더의 모습을 찍는데, 주로 몇 년 전이었다면 특이하게 보였을 만한 역할을 하는 사람을 사진에 담습니다. 석유 굴착 장치 기사, 농부, 로봇 공학자 등이죠. 어떤 역할이든 똑똑하고 강인하며, 자신 그대로의 모습인 사람을 찍습니다.”

빈티지 스타일로 유명한 Fotolia 사진 작가 Eve Saint-Ramon도 다음과 같이 덧붙였습니다. “저는 촬영하는 모든 여성의 개성을 강조하고자 노력합니다. 때로는 전문 모델이 아닌 일반인을 쓸 때도 있습니다. 저는 신체적 특징이 매우 다양하고 자신만의 명확하고 지성적인 세계를 살아가는 여성에게서 세련되고 매력적이면서도 노골적이지 않은 포즈를 이끌어냅니다... 패션의 아이콘이든 무명의 모델이든 인간성이나 삶에 대한 멋진 열정을 확대해서 사실적인 모습을 찍고자 합니다.” 


공감의 공백 메우기

사진계에서 여성의 진화에는 다양성의 구축이 중요합니다. 이는 카메라를 쥔 사람과 카메라에 찍히는 사람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즉, 우리의 일상상활에서는 미처 알지 못했던 관점을 깨닫게 된다는 뜻입니다. Daniella는 Wired에 “공감의 공백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에서는 우리와 다른 사람, 다른 경험을 가진 사람을 이해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진 작가는 세상에 자신의 시각을 공유함으로써 성적 격차를 채우고 상호 이해를 증진할 수 있습니다.

Eve는 “예술가는 하나의 문화, 국가에서 다른 문화와 국가에 [자신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합니다. 이러한 관점에는 한계가 없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더 많은 영감을 얻으려면 여성 크리에이터 전용 Fotolia 갤러리를 살펴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