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자이너가 꼭 알아야 할 핀터레스트 중요성과 알아야 하는 것들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13. 10. 29. 11:45

본문

디자이너라면 꼭 알아야 할 핀터레스트의 중요성과 그리고 꼭 알아야 하는 것들

불과 2년 반 만에, 핀터레스트는 가장 인기 있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중의 하나로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안토니 마이어스(Anthony Myers)가 CMS와이어(CMSWiRE)에 기고한 최근 기사에 따르면, 핀터레스트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중 탑5에 올라있습니다.

2013년 7월, 리서치 기관인 세미오 캐스트는, 현재 핀터레스트는 7천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고, 이것은 소셜미디어 분야에서 핀터레스트의 존재는 웹 디자이너라면 절대 무시하고 넘어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발표 하였습니다.



핀터레스트는 디자인 그 자체로 웹 디자인 전반에 영향을 끼쳤을 뿐 아니라, 많은 디자이너들에게 영감의 원천이 되어줌과 동시에 세일즈툴로서 역할을 함으로써 소셜네트워킹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심지어 검색엔진 트래픽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많은 디자이너들이 핀터레스트가 웹 디자이너들에게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다는 것 과, 핀터레스트를 이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익들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웹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핀터레스트의 다양한 측면에 관해서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을 보신 후에, 가장 즐겨 찾는 핀터레스트 페이지를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디자이너의 핀터레스트 활용사례 : 디자인로그 핀터레스트 >
디자인 분야별로 최신 트렌드 및 쇼케이스, 디자인 리소스를 잘 정리해 두고 있어 실무 및 예비 디자이너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핀터레스트 디자인의 영향력

핀터레스트는 웹디자인에 많은 영향을 끼쳐오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그리드 시스템을 적용한 게시판 형태의 핀터레스트의 디자인은 다른 많은 사이트들에 영감을 불어 일으켰으며, 웹 디자인에 지대한 공헌을 끼쳤습니다. 필 사이먼은 Inc에 기고한 글에서 이것을 핀터레스트 이펙트라고 정의하였습니다.

만일, 그리드 시스템이 적용된 사이트를 의뢰하는 클라이언트를 만나게 된다면, 아마도 핀터레스트를 보았거나, 비슷한 사이트를 보았을 것 입니다. 그리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두 개의 빅브랜드 사이트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스텀블어폰(StumbleUpon)
    현재 스텀플어폰의 홈페이지 디자인은 그리드/게시판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이베이(eBay)
    이베이의 최근 디자인 리뉴얼은 핀터레스트와 같은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주요 온라인 쇼핑몰도 그리드 시스템을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규모가 크던 작던 많은 사이트들이 핀터레스트의 룩을 차용하고 있고, 형태와 기능이 마치 핀터레스트의 복제판 같은 사이트들도 있습니다. 프리미엄 그리드 시스템 기반의 워드프레스(WordPress) 테마를 구매하여 사이트를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핀터레스트-룩(Pinterest-look)이 웹 디자인의 정석이 될지 아니면 그냥 스쳐 지나가는 트렌드가 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지만, 많은 사이트들에 아주 효과적인 적용이 가능해 보이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는 웹 디자인의 정석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영감의 원천으로서의 핀터레스트



모든 디자이너들은 때때로 영감을 얻을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다행이, 핀테리스트는 디자이너들에게 있어서는 시각적 영감을 얻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소스입니다. 특히 예술적이고, 크리에이티브한 방문자들과 웹 디자이너들을 위한 많은 페이지들이 있습니다. 영감을 깨워줄 핀터레스트 페이지들을 찾아보고 싶다면, 아래의 10개의 용어들을 검색해 보세요.

  1. Art
  2. Colors
  3. Design
  4. Fonts
  5. Graphics
  6. Infographics
  7. Logos
  8. Patterns
  9. Typography
  10. Web design

말 그대로 디자이너들을 위한 수 백 개의 페이지들이 있기 때문에 영감을 찾기에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또한, 언급된 10개의 용어들은 실마리가 되어줄 것이며 앞서 포스팅된 10 Pinterest Pages for Design Inspiration 글을 참조해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케팅으로서의 핀터레스트

핀터레스트는 비즈니스 관점에서도 매우 유용하다는 점에서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를 찾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웹 디자이너들은 핀터레스트를 마케팅 도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포트폴리오를 보여주는 쇼케이스로 활용할 수도 있고 다른 디자이너들의 포트폴리오를 벤치마킹을 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많은 웹 디자이너들이 핀터레스트를 포트폴리오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만일 프리랜서 웹 디자이너로서 핀터레스트를 이용하려고 한다면, 모든 이미지에 URL을 삽입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어떤 이미지가 잠재적인 클라이언트를 불러들일지 모르는 일이니까요.

월드프레스 테마를 판매하고 있는 중 이라면, 판매중인 이미지를 포스팅 하는 것도 가능하고, 랜딩페이지의 주소를 링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핀터레스트를 통해서 비즈니스를 홍보하는 다른 방법은 세일이나 특가 상품 정보를 링크하는 것입니다. 많은 핀터레스트 이용자들이 제휴 링크를 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핀터레스트는 프로덕트핀을 이용하는 판매자들을 돕기 위한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판매 상품의 가격이 내려가면 판매자들에게 통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핀터레스를 스팸에 이용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다른 소셜미디어 공유가 그렇듯이, 양질의 컨텐츠를 공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핀터레스트 그리고 웹 트래픽



사이트를 구축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더 많은 방문객을 기대 할 것 입니다.

궁극적으로는 누군가 찾아와 줄 것이란 기대가 웹 사이트를 구축한 이유 중에 하나일 테니까요.

핀터레스트는 높은 광고 클릭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웹 사이트에 방문객을 끌어 모을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블로그에 핀터레스트 버튼을 추가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외부 링크를 추가하는 방법으로 핀터레스트가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도움이 되느냐 하는 점은 논쟁거리 입니다. 조지 피쳐(George Fischer)는 서치엔진와치에 기고한 포스팅에서 검색엔진 최적화와 e커머스를 위해 핀터레스트를 레버리징 하라는 흥미로운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는 검색엔진에 어떻게 최적화할 수 있는가를 밝혀내는 것에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을 뿐 아니라, 핀터레스트는 많은 가능성과 잠재적인 클라이언트와 연결될 수 있는 길이기도 합니다.



핀터레스트(Pinterest) 시작하기

만일 핀터레스트(Pinterest)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익숙하지 않다면, 아마도 어떻게 핀터레스트를 시작해야 하지? 하는 궁금증이 생길 텐데요. 다행히도, 많은 정보들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핀터레스트를(Pinterest) 처음 시작하려는 사용자를 위한 3가지 베스트 가이드(Best Guide)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프로블로그(Problogger)의 제이미 M 스웬슨(Jamie M Swanson)으로 부터
    "핀터레스트를 시작하기 위한 완벽한 가이드가 되어줄 아주 유효한 도움말"

    제이미는 핀터레스트의 중요성과 많은 기능에 대한 세부사항 설명해주는 아주 상세한 가이드를 작성해 놓았습니다. 만일 핀터레스트에 관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전체를 개략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완벽한 가이드가 될 것 입니다.

  • 패스트컴퍼니(FastCompany)에서& 이카테리나 왈트(Ekaterina Walter)로 부터
    "모든 브랜드에 적용 가능한 궁극의 가이드

    개념 정의, 지표들에 대한 소개 그리고 유용한 인포그래픽을 포함한 이 가이드는 핀터레스트의 신규 사용자에게는 훌륭한 밑그림이 되어 줄 것입니다.

  • 소셜미디어 이그재미너(Social Media Examiner)의 크리스티 힌스(Kristi Hines)
    "핀터레스트 비즈니스 계정에 관한 초심자를 위한 완벽한 가이드"

    개인과 비즈니스 계정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 줄 뿐 아니라, 비즈니스 계정을 시작하는 단계와 어떻게 핀터레스트 비즈니스 계정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팁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 질문에 대답해 줄 차례 입니다.

핀터레스트(Pinterest)를 이용하고 계신가요? 어떻게 이용하고 있나요? 즐겨 찾는 핀터레스트 페이지는 어떤 것인가요? 여러분의 핀터레스트 활용 노하우를 다른 디자이너들을 위해 댓글로 공유해 주시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 될 것입니다.



원문 링크) 디자이너라면 꼭 알아야 할 핀터레스트의 중요성과 그리고 꼭 알아야 하는 것들


<번역>

Staff Editor : Eunice Chung | http://www.facebook.com/unee.chung 


※ 본 기사는 웹진 '디자인로그(designlog.org)' 독자와 페이스북 'Design' 페이지 팬들이 디자인 인사이트를 넓히는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 해외 디자인 트렌드 매거진과 블로그 기사를 바탕으로 세 분의 Staff Editor가 한국어로 번역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원문 링크의 해당 블로그에 있음을 밝혀 둡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