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오래전부터 우리 주변에 있었던 플랫 디자인(flat design)은 트렌드가 아니다.

올해 플랫 디자인(flat design)은 수많은 홍보와 함께 그 주변에서 만들어진 광고 효과 덕분인지 디자이너들에게 있어 아마도 가장 흔한 이슈가 되고 있는 듯합니다. 아니, 홍보라 하기보다는 우리의 대부분이 "사실상 플랫 디자인(flat design)은 트랜드(Trend)다"라고 생각하게 하는 디자인 커뮤니티에 의해 만들어진 '세뇌'라고 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부끄럽지만 고백하건대, 필자 역시도 플랫 디자인이 트랜드 - 우리가 최근에 적용한 스타일 - 이라고 생각하는 사람 중의 하나였습니다. 사실 플랫 디자인은 스위스 스타일(Swiss Style : 참고1)을 거쳐, 프린트 제작술(Printmaking : 판화, 목판 등)에 이어서 수십 년 전부터 우리 곁에 있었습니다.

우리가 대규모의 정보들을 빠른 속도로 흡수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은 단순히 기술의 진보로 인해 생겨난 높은 요구와 더 많은 정보를 보여주고 싶은 욕구 때문일 뿐입니다. 다양한 매체와 플랫폼(Platform)이 잘 보이는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함께 더욱 최소화된 스타일로 정보를 보여주는 것이 간편하여서 플랫 디자인의 사용량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ohbeer.comwww.ohbeer.com


플랫 디자인의 사용.

대부분의 디자이너는 미니멀리즘에 관심이 있다고 하지만, 미니멀리즘은 한계와 제약이 있습니다. 플랫 디자인은 어찌 되었던 최소화된 모습을 간직함으로써 신선함과 명확성을 가지지만, 복잡성을 다룬다는 이념적인 부분과 편리성 측면에서 미니멀리즘과 관련이 있습니다.

플랫 디자인이 디자이너들 사이에서 많이 사용되는 큰 이유는 어떤 스크린 크기라도 균등하게 맞출 수 있는 반응형 사이트로 쉽게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후자와 관련된 다른 큰 이유는 플랫 디자인을 사용함으로써 사이트를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dropscan.dedropscan.de


만약 많은 양의 전송량(Traffic)을 감당해야 하는 사이트를 가지고 있다면, 플랫 디자인을 사용하는 것이 사이트의 서버 부하를 줄여 주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많은 사람이 빠르고 질 좋은 인터넷 환경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가정했을 때, 가능하면 작은 규모의 사이트 파일을 가지고 일반적인 방문자들을 위한 디자인이 필요하다고 느낄 것입니다. 많은 그래픽 요소들 때문에 긴 로딩 시간을 거쳐야 열리는 페이지들이 있다면, 방문자들은 그 사이트에 다시는 접속하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플랫 디자인(Flat Design)과 스큐어모피즘 (Skeuomorphism)의 유치한 논쟁

몇 년 동안 전문적인(IT분야) 논쟁들은 꾸준히 지속되어 왔습니다. 야후 vs 구글(경쟁구도였을 당시), MS vs 애플, iOS vs 안드로이드, 그리고 새로운 디자이너들이 플랫과 스큐어모픽(Skeumorphic : 참고2)을 이 결투에 포함 시켰습니다. 필자 역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도 모르는 이 논쟁들은 잘못된 것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로, 단순히 클라이언트를 위해 플랫 하거나 스큐어모픽한 디자인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즉 그가 원하는 상품의 타겟층을 위한, 그리고 상품에 맞는 사이트는 어떤 종류인지에 따라서 디자인은 두 가지 스타일 중의 하나로 만들어 질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디자이너의 개인적인 선택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와 상품에 따라 선택되어 지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플랫의 반대는 스큐어모픽이라고 말하기 시작한 사람들이 누군지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정의에 따르면 스큐어모픽 디자인은 실존하는 형태를 유사하게 만들어내는 방식입니다. 그렇다고 이 방식을 실존하는 형태의 완벽한 복제품이라고 단정 짓는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 우리가 계산기를 디자인할 때는 어떤가요? 스큐어모픽으로, 또한 플랫으로도 원래의 모습과 같게 만들지 않는가요? 아래 두 가지 예제로 분석해 보겠습니다.


Skeuomorphic calculator design


Flat calculator design


자, 이제 다시 한번 스큐어모픽의 정의를 살펴 보도록 하죠. 실존하는 제품과 유사한 디자인이 스큐어모픽이고 이것은 결국 스큐어모픽과 플랫의 논쟁을 바보로 만들어 버리는, "플랫 디자인은 결국 스큐어모픽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왜 플랫 디자인을 싫어할까요?

플랫과 스큐어모픽 간의 모순되는 논쟁들뿐 아니라, 한편으로는 플랫 디자인을 싫어하는 물결 또한 일고 있습니다. 이러한 물결은 기본 디자인 원칙을 고려하지 않은 채, 어떠한 상황이 되었든 간에, 어디에서나 반드시, 과도하게 홍보되었다면 어떤 스타일이 되었든 으레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불행히도 몇몇은 플랫 디자인이 디자인 진화 -사실은 사이트와 App을 디자인할 때 사용되었던 많은 스타일 중의 하나였던- 의 다음 단계라고 간주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이트에서 플랫 디자인을 하는 것은 모든 곳에서 헬베티카(Helvetica : 참고3)체를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디자이너들은 플랫(flat) 트랜드가 점차 사라지기를 원하는 것 같지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플랫 디자인은 트랜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오랜 시간 동안 있어왔고, 현재에도 머물고 있습니다.



플랫 디자인(flat web design) 예제들

만약 플랫 디자인 영감을 얻었다면, 단순히 미적인 부분 뿐 아니라 디자인에 가려진 사용성을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플랫한 디자인을 만든다는 것은, 어떤 면에서 생각하면 디자인을 최소화시킨다는 것이고, 이것은 페이지에 있는 요소들이 반드시 특정한 목적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방문자들은 혼란스러워 할 것입니다.



froont.comfroont.com



cloudcannon.comcloudcannon.com


getmonsterboards.comgetmonsterboards.com


mightytext.netmightytext.net


envato.comenvato.com


unroll.meunroll.me


adayinbigdata.comadayinbigdata.com


coletownsend.comcoletownsend.com


teamsort.comteamsort.com


siteleaf.comsiteleaf.com


dayrise.codayrise.co


audiotheme.comaudiotheme.com


mapbox.commapbox.com


wistia.comwistia.com


kippt.comkippt.com


참고1) 스위스 스타일 (Swiss Style)

인터내셔널 스타일로 알려진, 스위스에서 만들어진 그래픽 디자인의 형태 

참고사이트: (http://www.smashingmagazine.com/2009/07/17/lessons-from-swiss-style-graphic-design/)

참고2) 스큐어모픽 (Skeumorphic)

실존하는 형태 그대로를 디자인에 담는 방식

참고3) 헬베티카(Helvetica)

Sans-serif의 대표적인, 가독성이 좋은 글자체




원문링크) 오래전부터 우리 주변에 있었던 플랫 디자인(flat design)은 트렌드가 아니다.


<번역>

Staff Editor : Young Im Kim | www.facebook.com/youngim.kim


※ 본 기사는 진 '디자인로그(designlog.org)' 독자와 페이스북 'Design' 페이지 팬들이 디자인 인사이트를 넓히는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 해외 디자인 트렌드 매거진과 블로그 기사를 바탕으로 세 분의 Staff Editor가 한국어로 번역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원문 링크의 해당 블로그에 있음을 밝혀 둡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글에 대한 여러분 의견을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1. Favicon of http://www.facebook.com/daniel.w.s.kim BlogIcon 페이스북에서 보고 왔습니다 2013.10.05 02: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플랫 디자인이 오래 전부터 존재해왔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최근 들어 트렌드가 된 것은 사실입니다. '세뇌'는 아니라고 봅니다.
    이런 말이 생각나네요. "'Flat' trend — I call it the 'Let's Drop the Bullshit Volumizing and Do a Good Logo' trend."
    솔직히 시덥잖게 3D로 표현해보겠다고 어정쩡하니 그라디언트 덕지덕지 발라놓은 스타일이 보기 좋나요?
    저는 그것에 대한 저항의 움직임이라고도 봅니다.

    • Favicon of http://www.designlog.org BlogIcon 마루[maru] 2013.10.06 23: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 의견 남겨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저항이라 2013.10.08 11: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스큐어모피즘을 단순한 사실감 넘치는 그래픽 정도로 치부해 버리니 플랫이 트랜드이고 스큐어모피즘에 대한 저항의 움직이라고 보는 것 아니겠습니까? 제가 볼 때 플랫 디자인은 의미 없는 선 도형들의 나열에 불과합니다. 저항의 움직임은 절대 아닙니다.

    • Favicon of http://www.facebook.com/daniel.w.s.kim BlogIcon "저항의 움직임"의 의미 2013.10.10 18: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언급한 'Let's Drop the Bullsh*t Volumizing'의 의미를 생각해보세요.

      "꼭 여기에 '가죽 바느질' 그래픽이 -이 정도 공간을 차지해가면서까지- 표현되어야할 필요가 있는가?"
      같은 물음으로 생각된, 단순히 그것에 싫증을 느낀 사람들의 '움직임'을 말한 겁니다.


      그렇습니다. 플랫 디자인에서의 도형들은 그 자체로서 전혀 의미가 없죠.

      하지만 그 의미없는 선과 도형의 나열이 단지 깔끔한 인상뿐만 아니라 디자이너가 전달하고자 하는 "알맹이" 컨텐츠(타이포그래피 혹은 이미지)를 더욱 돋보이게 해준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여기 글을 한번 읽어보세요.
      http://www.albireo.net/threads/15183/

  2. Favicon of http://mycomment.tistory.com BlogIcon 보고보고 2013.10.13 14: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전문 디자이너가 아닌 그저 개인적 사견입니다만, 플랫이나 스큐어모피즘 모두 트랜드다 아니냐를 떠나 얼마나 적재적소에 필요한 만큼 쓰여졌느냐가 중요할 듯 합니다. 물론 감성에 관계되는 것이니만큼 주관적일 수 밖엔 없겠지만요. 디자인의 주요 목표중 하나가 직관을 자극하여 보다 빠른 이해를 돕도록 하는 것이라고 볼 때 더욱 그렇습니다.
    일례로, 현재 맥에서 쓰이고 있는 메일 아이콘과 아이폰의 그것을 비교해 볼 때 어느 것이 더 메일을 떠올리게 하는가 하는 것입니다. 또 새로 바뀐 iOS7의 캘린더 디자인도 그렇습니다. 미니멀한 깔끔함을 지나치게 추구한 나머지, 이벤트가 있는 날짜가 언제인지 월별캘린더에서 한눈에 확인하지 못하게 되어 버렸습니다. 메모케이스의 가죽질감이 지나친 만큼 이것도 지나친 생략의 결과가 아닌가, 그렇게 생각합니다.

  3. k 2013.10.22 13: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트랜드 맞아요
    패션도 헤어도 돌고도는 거랑 같아요
    다만 부각되는 이유가 그때그때 다른거죠
    90프로가 그 스타일을 사용해야만 트랜드인 것도 아닙니다.

    짧은 시간 안에 접하는 정보량이 급격히 늘면서
    시각적 스트레스가 과해졌습니다
    이런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것이 플랫입니다.

    글은 잘 쓰셨으나
    의도가 잘못되었습니다.

  4. BlogIcon 플랫트렌드맞아요 2014.07.06 23: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다른분들도 앞서 의견 남겨주셨지만 애초에 웹 및 앱 이전에 플랫디자인에 있어서 더 유용함에도 요즘서 특히 각종스타트업들이 대세로 밀고있는 플랫디자인 윈8에서 적나라하게 느낄 수 있는.. 이 디자인은 정말 트렌드라고 생각해요. 인포그래픽뿐만 아니라 여러부분에서 극단적으로 함께 나타나는 양상이죠. 단도직입적으로 요즘 이전에 오늘날의 플랫형태에 가까운 디자인은 그렇게 흔하지 않았어요. 플랫은 트렌드이고 이 트렌드는 금방 질려버린다에 제가 한 표를 주고싶네요. 아무래도 저 개인적으로는 플랫을 혐오하기 때문에 플랫의 지속성에 의문이 있습니다. 언제까지 플랫이 통할거라 생각되지 않아요. 사람들의 수준이 그렇게 낮지 않거든요. 플랫은 너무 쉽게 질려버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플랫이 간단명료하기 때문에 새로운 유저들에겐 친절한 느낌마저 주지만 결과적으로 싫증나게 될 것 같군요.


우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