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웹접근성-접근성캠프서울[행사]

분류: Design News/Design Exhibition 작성일: 2013.06.22 15:17 Editor: 마루[maru]

접근성캠프서울 "지속가능한 접근성 나아갈 길은 논하다"

장차법(장애인 차별 금지법) 발효 이후, 접근성과 표준 준수는 산업 전반에 걸쳐 큰 이슈(Issue)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접근성 준수 지침과 가이드라인 명확하지 못한 부분이 없지 않아 현업 실무에서 적지 않은 고충이 수반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접근성 의무화 체험 이 후, 나아갈 방향을 논하는 자리인 <접근성 캠프서울> 행사를 표준솔루션포럼(WSSF) 주최로 오는 6월 27일(목) 서울 파트너스하우스 한강홀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이 행사는 접근성 관련 기업 및 기관 담당자,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속 가능한 접근성에 있어서 그동안 진행과정에 경험해 온 접근성과 관련된 의문점을 함께 풀어보는 자리이고 누구나 참여하고 토론과 더불어 정보를 공유하는 바캠프(Barcamp) 형식의 토론회여서 유익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지속 가능한 접근성 – 접근성캠프서울 (Accessibility Camp Seoul) 개요>

접근성 의무화, 그 이후를 여러분이 느끼고 체험한 접근성에 대하여 허심탄회하게 꺼내 놓는 토론회입니다.

접근성캠프는 단순히 접근성과 관련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닌 접근성과 관련해서 여러분들이 경험하고 느낀 모든 것들을 공유하고 다수의 해당 분야 전문가들과의 자유로운 분임토론을 거쳐 접근성과 관련된 의문점들을 서로 풀어보는 자리입니다.

접근성캠프 참가로 지속적인 멤버쉽을 가지고 서로 교류하며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더욱 다양한 접근성 환경을 고민하고 발전시키는 주역이 되실 수 있습니다.

시도우 김도연 대표가 접근성캠프서울 취지와 배경을 설명하는 오프닝을 시작으로 접근성 관련 다섯가지 실무사례 및 문제점 해결방안에 대한 실무 담당자와 전문가들의 주제발표가 있고, 참가자들이 선정한 주제별 자유토론을 가지는 분임 토의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자세한 행사 내용과 접근성캠프(Accessibility Camp Seoul)에 대한 소개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접근성에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웹접근성, 접근성캠프서울

지속가능한 웹접근성 <접근성캠프서울> 행사 참가 신청


<접근성캠프(Accessibility Camp Seoul) 소개>

접근성캠프(Accessibility Camp Seoul)는 바캠프(http://www.barcamp.org)형식의 사이트 및 소프트웨어 접근성주제와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하고 토론하며 정보를 공유하는 토론회 입니다.

형식은 주제를 정의하여 발표와 토론을 진행하고 논의된 내용에 대해 다시 공유하는 형태의 UNCONFERENCE 방식의 온오프라인 접근성 커뮤니티입니다. 원칙적으로 참가자 누구나 토론과 발표를 해야 하기 때문에 청중이 아닌 참가자 모두가 직접 참여하는 행사 입니다. 접근성캠프는 지원자와 스폰서를 찾아서 행사를 개최합니다.

현재 본부는 Accessibility Camp DC ( http://accessibilitycampdc.org) 로써 워싱턴에서 기본적인 행사 룰 등에 대해 안내하며 전세계 도시 별 접근성캠프 결성을 유도하고 접근성캠프 개최 일정과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아시아에서는 접근성캠프동경(https://www.facebook.com/a11ytokyo)이 유일하며 주로 미국(Seatle, LA, etc), 캐나다(Toronto etc), 영국, 프랑스, 독일, 호주 등의 주요 도시 별로 접근성캠프가 결성되어 있습니다.

올해(2013년)초 표준솔루션포럼 회원사에서 접근성캠프 동경의 참가를 계기로 표준솔루션포럼 회원사들을 위주로 접근성캠프 서울을 아시아에선 두번째로 개최하도록 승인 받은 상태입니다.


<접근성캠프 행사의 특징>

  1. 자발적 : 캠프 참여자는 캠프운용에 필요한 자발적 비용을 지불하고 자유롭게 참여하여 토론할 수 있다.
  2. 정기적 : 매분기 1회 정도 정기적으로 모임을 개최하며 1년에 1회 이상 대규모 행사를 개최한다.
  3. 멤버쉽 : 정기적인 모임이다 보니 근간을 이루는 참가자들이 멤버쉽을 형성하여 자유롭게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교류한다.
  4. 다수의 주제 : 한가지 주제가 아닌 다양한 접근성 관련 주제를 선정해서 토론한다.


<접근성 캠프 행사의 의의>

접근성 캠프는 접근성과 관련된 사업군의 모든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법률적 강제’라는 이유 만이 아니라, 공익적인 이슈로써 정보소외계층에 대한 접근성 준수를 구성원 모두가 자발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정보 혹은 민간기관, 기업 등의 탑다운 혹은 일방향적인 상업적인 메시지 전파를 위한 수단으로 컨퍼런스를 다수 개최하고 있으나, 접근성 경험이 쌓여가는 관련업계 종사자들에게는 일방적이고 평준화된 교육형태의 정보전달 보다는 직접 참여하고 정보를 공유하여 더욱 발전적인 접근성 방향을 찾는 각자의 수준에 맞는 토론형식의 커뮤니티(행사)가 필요 합니다.

접근성캠프서울(a11yseoul) 행사를 통해 장차법 발효로 의무화된 접근성 분야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자발적인 사회참여기반을 만드는 데 일조할 수 있을 거라 봅니다.


※글에 대한 여러분 의견을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