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LG시네마 3D TV모니터, 다기능과 편의성. 3D 기술 진가를 맛보다

Digital News/Review and Column

by 김현욱 a.k.a. 마루 2012. 9. 15. 21:59

본문

LG 시네마 3D TV모니터는 한마디로 일거양득의 개념이 앞선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불러 온 수혜가 아닐까 싶다. 과거의 CRT모니터로 일할 때와 LCD, LED 모니터로 일하던 시절을 비교해도 그 느낌은 남달랐는데 이제는 왜곡 없는 LED패널 평면 모니터에 TV기능까지 더불어 3D 영상까지 볼 수 있으니 다이나믹한 영상을 보는 즐거움이 두배가 된다. 오래된 기억이지만 모니터를 사용하면서 TV를 같이 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진 적이 많았는데 이제는 그런 소망이 현실이 되었다.



LG시네마 3D TV모니터(DM2792)는 모니터로, 3D TV로도 사용할 수 있는 다기능 제품이다. 27인치 크기여서 일반 가정용 브라운관 TV등에 비하면 화면이 작아 보일 수도 있겠지만 근접거리에서 보는 모니터로 활용할 땐 넓고 시원한 화면을 제공하는 큰 모니터에 속한다. 주변을 둘러보면 아직도 25~29인치 브라운관 TV를 보고 있는 분들도 많아 그들에게는 별반 차이없는 크기의 멋진 3D TV로 여겨지기에 부족함이 없지 싶다.



시중에는 다양한 LED TV들이 판매되고 있다. 일반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가격적인 측면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지만 한번 구매하면 큰 고장없이 바뀌지 않게 되는 것이 TV이고 장시간을 보게 되는 까닭에 우선 고려해야 하는 것이 바로 패널부분이다. 기술적으로 세세한 설명을 덧붙일 필요는 없겠지만 요즘은 왠만큼 상식적인 측면에서 다 알고 있는 터라 간단하게 패널에 대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모니터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패널의 종류는 크게 IPS/VA/TN패널로 나뉘어 진다. IPS와VA패널은 상하좌우 시야각이 178도로 매우 좋은 편이지만 TN패널은 다소 나쁜 편이다. 특히 상하 시야각은 색상 왜곡을 보이므로 바른 위치에서 보아야 제대로 볼 수 있는 불편함이 있다.

또 IPS/VA패널은 생산단가가 높아 고가의 제품에 주로 사용되며 선명한 색상과 명암비가 좋아 색에 민감한 작업 현장이나 사람들에게 적합하고, TN패널은 가격부담이 적고 색상과 명암비가 다소 떨어지는 반면 응답속도가 빠른 편이이서 영화나 게임류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편이다. 이처럼 장단점이 있긴 하지만 IPS/VA패널이 비싸고 좋은 것으로 구분이 된다. 지금은 IPS패널의 가격이 내려 크게 부담이 되지 않는 수준에 이르고 있고 많은 이들이 IPS패널이 사용된 모니터나 TV를 선호하고 있다.


LG 시네마 3D TV모니터(DM2792)는 이러한 장점들을 두루 갖춘 매력적인 모니터이자 TV이다. 넓은 시야각은 물론 선명한 색상과 명암비 그리고 응답속도 5ms로 아주 빨라 빠른 움직임이 있는 영상을 보는데도 잔상이 나타나지 않아 만족도 높은 편이다.

색에 민감한 디자인 작업을 많이 하다보니 LG 시네마 3D TV모니터(DM2792)를 3D TV로 활용하는 시간보다 모니터로 사용하는 시간이 더 많다. 넓은 화면에서 작업하는 시간동안 그 편안함과 쾌적한 공간활용은 작업 능률도 향상시켜 준다. 작업 결과물을 모니터링 할 때도 여러 명이 각기 다른 각도에서 보아도 색상왜곡이 없는 넓은 시야각 때문에 아주 유용하며 큰 화면으로 인해 소규모 회의 시에도 프리젠테이션 확장 모니터로 활용되기도 한다.



설정메뉴를 클릭하면 영상, 음성, 채널, 시간, 잠금설정, 일반, 외부입력, 내 미디어 등 8개의 아이콘으로 간결하게 정리되어 있어 원하는 메뉴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영상 메뉴에서는 3D 영상보기, 에코 절전모드, 슈퍼 에너지 세이빙 기능을 온.오프 시킬 수 있고, 영상모드에서는 모니터의 영상에 관련된 세부설정등을 조정할 수 있다. 화면크기, 화질마법사II, 화면조정(RGB-PC)를 통해 원본 영상의 화질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참고로 슈퍼 에너지 세이빙 기능은 영상의 밝기에 따라 백라이트 및 명암을 조정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도록 하는데 색상 작업용 모니터로 사용할 때는 꺼는 것이 좋다.



영상모드의 고급설정은 해당 영상모드의 세부 설정을 사용자가 조정할 수 있도록 하여 기본 설정값에 사용자의 취향을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 



화질마법사는 세부 조정을 통해 사용자가 만족하는 화질로 설정할 수 있으며, 설정된 값은 전문가 영상 1,2에 저장되어 언제든지 원하면 적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음성메뉴를 통해 디지털 오디오 출력과  TV스피커 온.오프, 인피니티 서라운드의 작동등을 제어할 수 있으며, 세부 음향 설정을 할 수 있다. PC와 연결해 확장 모니터로 사용 시에는 크게 의미가 없겠지만 외부 입력을 통해 TV기능으로 쓸때는 진가를 발휘한다. 



채널을 통해 DTV, TV, DTV유선, 유선 채널을 검색하고 수동채널을 통해 사용자 원하는 채널만 등록하고, 채널편집을 통해 탐색된 채널을 삭제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오피스의 경우, 실내에 들어오는 유선 케이블이 없다면 실내.외 겸용 HD TV안테나를 구매해서 연결하면 지상파를 깨끗한 영상으로 볼 수 있다.  TV로써의 매력은 다음 글에서 소개하려고 한다.



시간 메뉴를 통해 현재시각, 꺼짐시가, 켜짐시각, 취침예약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취침예약은 10분부터 240분까지 폭넓게 설정이 가능하다.



잠금설정을 통해 비밀번호 설정과 시스템 잠금을 통해 채널 잠금 설정과 외부입력 잠금, 키잠금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TV기능을 잠궈서 설정을 변경하지 못하도록 한다.



일반설정에선 대기 표시등의 온.오프, ODC, 멜로디, 내 미디어설정 듀얼 플레이 초기설정 PIP, 가정모드와 매장모드로 사용환경설정을 할 수 있다. 내 미디어 설정에서는 Divx VOD를 등록.해제할 수 있다. 언어설정, 자막방송 설정을 할 수 있다. 한국어 영어로 설정한다.



 PIP기능을 설정하면 PC모드 상태에서 부화면으로 PC화면에 TV영상을 띄워 함께 볼 수 있다. PIP 기능의 매력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소개하도록 할 예정이다.



HDMI1,2, TV, USB, 외부입력, 컴포넌트, RGB-PC 연결모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심플링크와 연결기기명 편집을 통해 해당 외부 입력 목록에 연결된 기기종류를 표시할 수 있어 한 눈에 파악하고 선택할 수 있다.



연결기기명 편집 메뉴를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기기명이 등록되어 있어 리모콘에 있는 내비게이션 좌.우 버튼을 눌러 간단하게 세팅할 수 있다.



리모콘에 있는 간편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다이얼 모양의 간편설정 메뉴가 나타나는데 연결된 외부 입력에 따라 활성.비활성화되는 메뉴도 있다. 그리고 내장된 사용설명서를 통해 LG 시네마 3D TV모니터(DM2792)를 사용자가 언제든지 편리하게 주요기능의 사용법을 확인할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아끼지 않았다. 또 설정메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최신 소프트웨어를 적용하여 항상 최상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USB가 장착되었을 때 모니터에서 분리하고자 한다면 그냥 분리하기 전에 간편 설정에서 제거 버튼을 눌러 안전하게 분리하는 것이 좋다.



리모콘에서도 볼 수 있듯이 LG시네마 3D TV모니터(DM2792)는 모니터와 TV로써 풍부한 기능을 갖추고 있고 그것을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친숙한 인터페이스와 메뉴 버튼을 가지고 있다.



내미디어를 통해 모든 파일과 영화목록 사진목록 음악목록을 선택해 감상할 수 있다. USB나 외장 디스크에 담긴 콘텐츠를 인식해 각 목록에서 손쉽게 재생할 수 있도로 되어 있다.



영화목록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동영상 파일의 썸네일 이미지가 보여지며 클릭하면 마치 TV를 보는 것처럼 선명한 화질의 영상이 재생이 된다. 물론 720p또는 1080p급 고화질의 영상이어야 제대로 성능을 느낄 수 있다.

 


음원파일을 읽었을 때 목록으로 보여주고 해당 음원을 선택하면 하단에 음원의 재생시간이 표시된다. 리모콘으로 간단하게 재생할 수 있다.



음원 재생 후 일정시간이 지나면 위의 그림과 같이 스크린세이버 형태로 작동하며 현재 재생되고 있는 음원을 제목과 재생시간을 보여준다.



내 미디어에서 사진 목록을 실행했을 때 모습으로 저장장치에 담겨진 이미지 파일을 썸네일로 보여준다. 보고 싶은 이미지 파일을 클릭하면 큰 이미지로 보여진다.


큰 이미지로 보여지는 사진은 좌.우측에 나타나는 내비게이션 버튼을 통해 리모콘으로 한장씩 넘겨 가면서 감상할 수 있다. 가족 나들이나 여행에서 촬영한 사진들을 온가족이 모여 앉아 감상한다면 즐거운 시간이 보내기에 더할 나위없이 안성맞춤이지 싶다.



멋진 여러 사진들을 하나씩 눌러 보기가 귀찮다면 아름다운 배경음악과 함께 슬라이드쇼로 감상할 수 있다. 물론 배경음악은 따로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한다. 거실에 LG시네마 3D TV모니터(DM2792)를 설치해 놓으면 아주 훌륭한 시네마 포토 프레임으로 손색이 없을 법하다.  



LG시네마 3D TV모니터(DM2792) 모니터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3D 기능을 살펴보면, 리모콘의 3D 버튼을 살짝 누르며 3D 영상보기 모드로 전환된다. 입체영상을 보는 방법도 여러 가지로 2D 영상을 3D로 변환해서 보는 기능과 3D 영상인 상하, 좌우 등과 듀얼모드 기능이 제공된다.



3D 설정 메뉴를 보면, 여기서도 3D 영상 조절과 입체감 조절, 3D 시점을 조절하여 사용자의 취향에 적합한 3D 화질을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사용자를 세심하게 배려한 부분이 돋보인다.



트랜스포머 3 블루레이 3D 동영상을 샘플 영상으로 재생했을 때 모습으로 그야말로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3D 안경을 착용하고 보는 내내 마치 영화 속으로 빨려 들어가고 고층건물에서 떨어지는 장면에서는 3D 심도가 깊어 더욱 더 실감나는 영상을 즐길 수 있었다.



3D 영상 보기 모드로 트랜스포머 3 블루레이 3D 동영상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카메라 셔터 타임이 다소 느려 흔들린 듯 보이지만 3D 심도가 아주 만족스럽고 탁월했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LG시네마 3D TV모니터(DM2792)는 27인치 모니터로도, 3D TV로도 부족함이 없는 훌륭한 성능을 갖췄고, 사용자로 하여금 하나의 제품으로 2가지 이상의 만족도를 얻는 일거양득의 기쁨을 누리게 한다.

다음 글에서는 실내용 DTV 안테나를 연결해 지상파 DMB를 즐기는 과정과 인테리어 요소로 LG시네마 3D TV모니터(DM2792) 매력은 무엇인지 소개할 예정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