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현대모비스 액튠, 차량용 프리미엄 사운드 기대감 높여

Digital News/IT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12. 6. 21. 11:08

본문

최근 현대인들의 생활 및 문화수준이 질적 향상됨에 따라 차량용 사운드에도 프리미엄을 지향하고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는 것 같다. 지난 5월 중순(15일) 현대모비스의 드라이빙 콘서트 홀 콘셉트로 차량용 프리미엉 사운드 시스템 브랜드 액튠(ACTUNE) 발표소식은 큰 기대감을 갖게 했다.

현대모비스 ‘액튠(ACTUNE)’이 담고 있는 브랜드의 의미를 엿보면  Active & Actual Tune의 줄임말로, 원음의 느낌을 그대로 살린 생생한 사운드라는 것으로 Active & Actual은 살아있는 음질 자체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이 프리미엄이며, 어두의 Ac를 통해 드라이빙 환경에서 느낄 수 있는 다이내믹하고 현대적인 이미지를 부여하고, Tune은 오리지널 사운드의 느낌을 전달한다는 뜻을 품고 있다.

 

감성충족 퀄리티 향상 위해 국내 최대 규모 사운드 전용 실험실 갖춰

현대모비스는 자동차가 단순한 운송수단에서 제2의 주거공간으로 거듭나면서 운전자 및 탑승자의 감성 충족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감성 충족의 여러 요소 중 사운드의 역할이 매우 크다는 판단 하에 지난 2006년부터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개발해 왔었다. 이를 위해 현대모비스는 시청각실, 실차 음향무향실, 음향무향실, 비교평가실, 멀티채널 분석실 등으로 구성된 국내 최대 규모의 사운드 전용 시험실을 갖추고 있다.


멀티 서라운드 사운드를 구현한 액튠은 디지털 증폭 앰프-스피커, 아날로그 증폭 앰프-스피커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디지털 증폭 앰프는 맑고 깨끗한 소리를, 아날로그 증폭 앰프는 깊고 풍부한 소리를 표현하는 데 각각 장점을 갖고 있다. 스피커는 맑고 깨끗하며 섬세하고 생생하게 사운드를 재생할 수 있도록 저밀도 고강성 소재와 구리 성분이 포함된 특수 알루미늄 와이어 등을 적용했다.

디지털 증폭 앰프-스피커 시스템은 현대차의 신형 싼타페에, 아날로그 증폭 앰프-스피커 시스템은 기아차의 K9에 적용되었다. 현대모비스는 액튠을 현대•기아차의 내수 및 수출용 차량에 단계적으로 확대 적용하고 해외 완성차 업체에 대해서도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한다. 고가의 외산 브랜드 사운드 시스템과 비교하여 성능은 동등하나 가격은 저렴하여 세계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액튠, 독자적인 음향 알고리즘. 차량 최적화 사운드 시스템 차별화가 경쟁력

액튠은 현대모비스의 독자적인 음향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고객의 취향과 선호도는 물론 장착되는 차량의 정체성에 맞는 사운드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어 국내는 물론 프리미엄 사운드 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유럽 시장에서 외산 유명 브랜드들과 치열하게 경쟁할 것으로 내다 보인다.

전 세계 차량용 프리미엄 사운드 시장은 지난해 기준 약 4조원 규모로  JBL•Infinity•Lexicon•Harman Kardon•Mark Levinson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Harman International이 45%, BOSE가 25%를 차지하고 있다. 수입차를 제외한 국내 시장 규모는 약 2천억원 규모이며 현대모비스는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주로 하먼 인터내셔널의 브랜드를 주로 사용하고, 르노삼성차는 BOSE를 주로 쓰고 있다.

 

액튠 고객의 기대감 커지는 이유?

지금까지 차량용 사운드 시스템에 대한 일반인들은 큰 비중을 두지 않았을 수도 있겠지만 사운드에 민감한 운전자나 탑승자들은 차량 선택에 주요 변수가 되기도 했다. 일부에서는 보다 만족스런 사운드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기존 오디오 시스템을 전면 개조하는 카오디오 튜닝이 한 때 열풍이 일기도 했다.

하지만 카오디오 튜닝도 순정상태에서 오디오가 최상으로 튜닝되어 나온 것과 비교해서 한계점이 있어 고객들의 니즈는 순정상태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 갖추어진 차량을 선호하는 쪽으로 선회하게 된다. 보다 오리지널에 가깝고 감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최상의 사운드를 만끽하고 싶은 까닭이기 때문이다. 최소한 차량 내.외부의 잡다한 노이즈에 영향을 받지 않고서 깨끗하고 다이나믹한 사운드를 느끼고 싶은 것이다.

현대모비스 액튠 발표에 따르면 충분히 기대감을 부르는 차량용 프리미엄 사운드지만 몸소 체험하기 전에는 그 진가를 제대로 평가하기는 어렵다고 생각된다. 기회가 된다면 국내 최고의 시설을 갖추고 있는 액튠연구소를 방문하거나 액튠을 적용된 차량을 시승하면서 그 진가를 제대로 느끼고 싶은 기대감을 갖게 만든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