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Daum 소셜쇼핑으로 경험한 소셜커머스

Digital News/IT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11. 5. 6. 20:02

본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과 이용이 나날이 증폭되고 대표적인 서비스인 페이스북의 급성장과 발 맞추어 전 세계적으로 소셜커머스가 하나의 비즈니스 채널로 붐을 일으키고 있으며, 국내에도 그 흐름에 따라 소셜커머스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그러나 소셜커머스의 다양한 특징 중 하나인 '반값할인' 의 속성만 대두되었고, 이러한 부분들로 인해 대기업에서 부터 지역기반의 영세업체까지 우후죽순으로 늘어나 시장은 과포화상태에 도달했다.

소셜커머스의 본질적인 부분이 아닌 반값할인이라는 일부만 적용되어 국내에 들어와 많은 부정적인 요소들이 드러나고 있는 현실이기도 하다.

대표적인 사례를 들면, 딜 구매 후 사용 전에 구매업체가 사라져 이용자가 본의아닌 피해를 보기도하고, 일반 고객과 달리 Deal 고객에게는 불친절한 서비스로 대응하고, 정량에 맞지 않는 음식을 제공하는 등 이용자 피해가 도출되기 시작했다.

다음 소셜쇼핑

다음 소셜쇼핑

이러한 사례 이외에도  많은 부정적 요소들이 드러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해소하기 위해 Daum은 서비스를 더욱 강화해 'Daum 소셜쇼핑'을 선보였다.

분명 소셜쇼핑은 소비자에게 아주 큰 매력을 제공하는 쇼핑 서비스이다. 저렴하고 편하게 그리고 소비자에 쇼핑 성향을 십분 반영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한 소셜 커머스의 부정적인 요소만 잘 케어(care) 할 수 있다면 앞으로 급성장이 기대되는 비즈니스이기도 하다.

최근 'Daum 소셜쇼핑' 사이트를 리뉴얼하고 대대적인 서비스 개편을 진행해 소셜 커머스 서비스 이용이 보다 편리해졌다. 먼저 Daum 소셜쇼핑을 간략하게 소개한다면 , 함께 할인받는 즐거움을 모토로 이용자 온라인에서 공동구매를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 이용 티켓을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하고 오프라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Daum 소셜쇼핑의 가장 큰 특장점을 꼽으라면 하루 하루 제공하는 딜(Deal) 수가 많다는 점인데, 전국 14개 지역의 할인정보를 모두 모아 쉽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신개념 소셜 커머스 마켓을 구현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 전 지역의 '반값할인' 정보가 한 곳에 모아져 있어 한 눈에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다음 소셜쇼핑

다음 소셜쇼핑 관심지역 정보

또 지역설정을 통한 우리동네 반값 정보만 골라보는 재미도 있다. 이용자가 접속한 지역의 반 값 할인 정보만을 볼 수 있도록 현 위치의 할인정보만 검색할 수 있는 기능 제공하고 있다.

다음 소셜쇼핑

다음 소셜쇼핑 즉시구매 페이지

공동구매에 의한 할인이지만 할인가로 '즉시구매'하고 바로 사용할 수도 있다. 이용자는 티켓구매 후 일정기간 뒤에 사용할 수도 있지만할인가로 서비스 상품을 즉시 구매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즉시 구매 티켓'을 제공한다.

다음 소셜쇼핑

다음 소셜쇼핑 관심지역/구독설정 기능

관심지역의 할인 정보만 쏙쏙 골라 보는 재미도 일품이다. 이용자는 제공되는 관심지역 / 구독설정 기능을 이용하여 관심지역의 반값할인 정보만 골라보고, 편리하게 구독할 수 있도록 했다. 그만큼 이용자 쇼핑 성향을 반영시켜 지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음 소셜쇼핑

다음 소셜쇼핑 페이지의 매장정보 지도

그리고 소셜쇼핑을 통해 구매한 딜을 구매했는데 해당업체를 찾아가 서비스를 받기 위해 하나 하나 지도를 검색하고 전화로 위치를 물어봐야 한다면 이 또한 불편한 일이다. Daum 소셜쇼핑은 모든 Deal의 지역위치를 Daum 지도와 연동해 한 눈에 확인이 가능하고 쇼핑 페이지에서 해당 Deal 지역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위치 찾기가 용이한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용자들이 가장 걱정하는 부분이 안전한 구매 보장은 되는가가 아닐까 싶다. Daum 소셜쇼핑은 이러한 걱정은 갖지 않아도 될 듯 싶다. 이용자가 수많은 소셜커머스 업체에 별도로 가입할 필요없이 Daum 아이디 하나로 모든 딜(Deal)을 안전하게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개별 소셜 쇼핑 서비스 업체를 이용하는 경우, 결제 및 개인정보유출에 대한 불안감이 앞설 수도 있으나 다음 소셜 쇼핑은 자신의 daum 아이디를 활용하여 Deal을 구입하기 때문에 정보 유출 및 사기의 우려가 해소될 수 있다. 이용자들이 마음놓고 쇼핑을 활 수 있어 서비스 신뢰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친구들에게 '요즘 /트위트/페이스북'을 활용하여 할인정보를 소문 내 '입소문 왕'이 되면 푸짐한 경품도 획득할 수 있어 또 다른 재미를 주는 소셜쇼핑 서비스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