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포토샵 멀티레이어에 블렌딩 모드 적용하는 법

Design Lecture/Adobe Photoshop

by 김현욱 a.k.a. 마루 2011. 4. 10. 12:14

본문

[포토샵 강좌] 멀티레이어에 블렌딩 모드를 한번에 적용하는 방법

기본적으로 포토샵은 하나의 레이어를 선택하고 해당 레이어에 원하는 블렌딩 모드(Blending Mode)를 적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그런 까닭에 포토샵 작업 시 여러 레이어를 동시에 블렌딩 모드를 적용할 상황에서는 개별 레이어마다 일일이 블렌딩 모드(Blending Mode)를 적용해야하는 탓에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런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용자 설정 패널 툴인 Configurator 2를 이용해 제작된 포토샵 CS5 확장패널 하나만 추가하면 사용자가 멀티레이어를 선택하고 일괄적으로 블렌딩 모드를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A Panel for Photoshop CS5 를 클릭해 mode.zip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압축파일을 해제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Mode.mxi 파일과 content 폴더가 나타나게 됩니다. 참고로 윈도우와 Mac 공통 파일이며, Photoshop CS4 이상이면 설치가 가능합니다.

포토샵 CS5, 멀티레이어 블렌드 모드 적용하는 법

윈도우 탐색기(Win)나 파인더(Mac)에서 Mode.mxi 파일을 더블 클릭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지정 폴더에 확장 패키지 파일로 저장하는 팝업 창이 열리는데 경로를 확인하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포토샵 CS5, 멀티레이어 블렌드 모드 적용하는 법

저장한 폴더로 이동해서 확장패키지 파일인 Mode.zxp 파일을 더블 클릭해 어도비 확장프로그램으로 설치합니다. 아래와 같이 자동적으로 Adobe Extension Manager CS5가 실행되면서 설치과정이 진행됩니다.

포토샵 CS5, 멀티레이어 블렌드 모드 적용하는 법

[동의]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포토샵 확장프로그램으로 정상 설치가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을겁니다. 해당 확장 패키지를 클릭하면 아래 사용법을 설명하는 화면이 보여지게 되는데 포토샵의 Window 메뉴 > Extension > Mode 항목을 클릭하면 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어렵지 않죠?

포토샵 CS5, 멀티레이어 블렌드 모드 적용하는 법

이제 포토샵으로 이동한 다음, 어떻게 사용하는지 직접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포토샵 Window 메뉴에서 Extension 서브메뉴를 보면 하단에 Mode 항목이 보여지고 클릭합니다.

2) 퀵메뉴 패널하단에 확장패널 아이콘이 보여지고 클릭하면 블렌딩 모드(Blending Mode) 패널이 한 눈에 보여지게 됩니다.

3) 레이어 패널을 활성화 시키고 블렌딩 모드(Blending Mode)를 적용할 멀티 레이어를 선택한 다음, 원하는 블렌드 모드를 클릭하면 선택한 레이어에 모두 적용되게 됩니다. 

포토샵 CS5, 멀티레이어 블렌드 모드 적용하는 법

위의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여러 레이어를 선택했을 때, 상단의 블렌딩 모드(Blending Mode)가 비활성화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드(Mode) 패널 확장패키지를 설치하기 전에는 어떤 방법으로도 하나 이상의 레이어에 블렌딩 모드(Blending Mode) 동시 적용이 불가능했지만, 확장패키지 설치 후에는 겉으로는 블렌딩 모드가 비활성화되어 있지만 실제로 멀티 레이어에 블렌딩 모드(Blending Mode)를 일괄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사용자정의 패널을 포토샵에 추가로 설치하여 그동안 적지않은 시간이 소요되었던 레이어의 블렌드 모드(Blending Mode) 적용 과정을 단축시킴으로 인해 포토샵 작업과정도 훨씬 단축되어 실무 디자이너들에게 여유시간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좋은 팁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Photoshop CS5 Blending mode 확장패널 다운로드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