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 캘린더 싱크로 아웃룩 2010 동기화 방법

Digital News/Smartwork and OA

by 김현욱 a.k.a. 마루 2010. 6. 21. 07:00

본문

구글 캘린더와 MS 오피스 아웃룩 2010(Outlook 2010) 버전과 싱크(sync)가 되지 않아 고민했던 분들은 아래의 방법을 이용하시면 구글 캘린더와 아웃룩 2010을 완벽하게 자동 싱크할 수 있습니다.

구글 캘린더 싱크로 아웃룩 2010 동기화 방법

구글 캘린더 싱크로 아웃룩 2010 동기화 방법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지난달 19일 MS 오피스 2010 버전을 공식 선보였고, 이달 15일에는 MS 오피스 2010 버전 소비자용을 출시했습니다. 보다 강력하고 혁신적인 기능 강화로 차세대 오피스 SW로 주목받아 많은 분들이 사용하게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직접 체험해 보니 빠른 실행 속도는 물론 사용자에 최적화된 인터페이스 및 기능들이 상당히 만족스러웠고, 특히 파워포인트 2010의 경우는 애플의 키노트(Keynote) 못지않은 다양하고 다이나믹한 트랜지션 효과 등이 추가되어 탄성을 자아낼 만큼 놀라웠습니다.

최근 아이폰(iPhone)과 안드로이드폰(Android phone) 등 스마트폰 사용자가 나날이 늘어나고 있고, 모바일 환경 중심의 업무환경이 보편화 되면서 구글 캘린더 및 MS 아웃룩을 통한 일정관리를 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폰과 같은 스마트폰으로 일정관리를 하는 경우, 이동 중에는 내장된 일정관리 어플리케이션으로 일정을 바로 기록하거나 변경된 일정을 수정을 하게 되어 3G나 WiFi를 통해 온라인 상의 구글 캘린더와 동기화되도록 하는 것이 일반적인 일정관리 활용법의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MS 아웃룩을 이용하지 않고 애플의 모바일 Me(Mobile Me)나 구글 캘린더 자체로만 일정관리를 하는 경우라면 여기까지 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러나 오피스 환경에서 MS 아웃룩을 통해 모든 일정과 주소록 등 부가적인 업무관리를 좀 더 세부적으로 관리하는 경우라면 상황은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모든 일정과 주소록을 데스크톱 환경에서 MS 아웃룩 2010으로 총괄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캘린더 싱크로 아웃룩 2010 동기화 방법

구글 캘린더 싱크를 통해 아웃룩 2010, 구글캘린더, 아이폰, 블랙베리와 일정 동기화

MS 오피스 아웃룩 2010에서 정리해 놓은 모든 일정은 구글 캘린더 Sync를 구글 캘린더와 동기화되고, 구글 캘린더의 일정은 아이폰이나 블랙베리 볼드 9700과 동기화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반대로 스마트폰에서 수정하거나 추가된 일정은 구글 캘린더와 동기화 되고 데스크탑의 아웃룩과 항상 동기화되도록 설정되어 완벽한 일정관리가 가능하도록 구축해 놓고 있습니다.

이렇게 효율적인 일정관리를 가능하게 도와주는 것이 바로 구글 캘린더 동기화(Google Calendar Sync) 어플리케이션인데, 아쉽게도 지원하는 것은 MS 아웃룩2003, 2007 버전까지 이고, 현재는 MS 아웃룩2010(Outlook 2010)을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목마른 사람이 우물을 파게 된다고 했나요? 해외 사용자의 경우 MS 아웃룩을 사용하여 업무처리를 하는 경우가 많은터라 구글의 MS 아웃룩2010(Outlook 2010)용 구글 캘린더 싱크 어플리케이션 공식적인 지원에 앞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다소 변칙적인 방법을 사용자간 공유하고 있고, 직접 적용시켜 보니 아주 완벽하게 동기화가 이루어지고 있어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구글 캘린더 동기화 어플리케이션의 MS 오피스 아웃룩 2010 공식지원에 앞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만 GoogleCalendarSync.exe 파일을 해킹하여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 드립니다.

[아웃룩 2010과 구글 캘린더 동기화 방법]

1. 일반적인 구글 캘린더 동기화 방법대로 아래의 링크를 통해 GoogleCalendarSync 설치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하세요.
http://dl.google.com/googlecalendarsync/GoogleCalendarSync_Installer.exe

2. 다음은 아래 링크를 통해 구글 캘린더 싱크 해킹 압축파일(zip)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http://mychannellogos.com/Documents/GoogleCalendarSync.zip

[중요]다운받은 압축파일을 해제하기 전에 반드시 [차단 해제(unblock)] 과정을 먼저 거쳐야 합니다.
3. 구글 캘린더 Sync 해킹 압축파일을 다운로드한 폴더로 이동하세요.

구글 캘린더 싱크로 아웃룩 2010 동기화 방법

GoogleCalendarSync.zip 파일 선택 마우스 우측클릭 속성 변경

4. 다운로드한 GoogleCalendarSync.zip 파일을 선택하고 위의 이미지처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속성을 선택하세요.

구글 캘린더 싱크로 아웃룩 2010 동기화 방법

GoogleCalendarSync.zip 속성해제 화면

5. 속성에서 [차단해제(unblock)] 클릭하시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6. GoogleCalendarSync.zip 을 압축해제 한 다음, GoogleCalendarSync.exe을 복사하시고

구글 캘린더 싱크로 아웃룩 2010 동기화 방법

Google Calendar Sync 폴더 내 구성파일

7. 기존의 구글 캘린더 싱크가 설치된 폴더(C:\Program Files\Google\Google Calendar Sync)로 이동하셔서 붙여넣기를 하시면 됩니다.

구글 캘린더 싱크로 아웃룩 2010 동기화 방법

MS 아웃룩 용 구글 캘린더 동기화 화면

8.마지막으로 GoogleCalendarSync.exe를 실행하면 위의 이미지처럼 구글 캘린더 계정 접속 정보 입력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자동으로 싱크할 간격과 방법 등을 설정하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머지않아 MS 아웃룩 2010에 최적화된 구글 캘린더 싱크 어플리케이션의 공식적인 지원이 있겠지만 그에 앞서 구글 캘린더와 더불어 아이폰, 안드로이드폰과 일정을 항상 동기화시켜 보다 손쉽고 편리하게 일정을 관리하고자 하는 분은 위의 방법을 통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PS.
최근 MS Office 2010 와 Google Calendar Sync를 통해 동기화를 필요로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고 질문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위의 방법은 윈도우7-32bit + MS Office 2010 조합까지만 가능하고 윈도우7-64bit + MS Office 2010 는 'Could not initialize Google Calendar Sync add-in for Microsoft Outlook: Code 1011' 에러메시지를 보이면서 정상작동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동기화가 꼭 필요한 경우에는 3rd Party 상용 구글 캘린더 동기화 프로그램인 gSyncit v2.1를 설치하시면 가능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14.99 이며,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지원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구글 캘린더 동기화 프로그램 gSyncit v2.1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http://www.daveswebsite.com/software/gsync/index.shtml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