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지난 한달여 동안 인터넷전화, 무선인터넷, 와이브로까지 함께 쓸 수 있는 KT의 3W 유무선 융합폰 '쇼옴니아(SPH-M8400)'를 체험해 보면서 그동안 사용경험을 바탕으로 총괄적으로 정리해 보려고 한다.

삼성 옴니아를 비롯 블랙베리, 아이폰, 넥서스원, 모토로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플랫폼 기반 스마트폰들이 모바일 시장에 선보이고 있는 시점에 어느 특정 스마트폰이 최고라고 단정짓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왜냐면 사용자마다 선호하는 기능과 자신만의 모바일 스타일을 가지고 있고, 스마트폰마다 특장점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번 3W 유무선 융합폰 쇼옴니아(SPH-M8400) 리뷰 글을 통해서는 기존 스마트폰과의 비교보다는 쇼옴니아폰의 매력요소와 아쉬운 점들을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쇼옴니아, 2% 부족하나 쓰다보면 좋아지는 디자인

쇼옴니아(SPH-M8400)를 처음 접했을 때, 외형 디자인에 대한 평가는 그다지 매력적이지 못했다. 이는 대다수의 IT블로거들도 같은 생각이기도 했다. 노멀한 디자인이 차별화된 디자인을 기대했던 사용자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고, 상단에 인쇄된 QOOK&SHOW 로고가 오히려 옥에 티 같은 평이 우세했다. 오히려 옴니아2 기본 스타일을 유지하는 편이 좋았을 법도 했는데 쇼옴니아의 외형 디자인에 브랜드 차별화를 적용하려 했던 까닭에 아쉬움으로 남기도 했다. 물론 기능에 맞춘 컨트롤 버튼 배치를 고려한 것도 전체적인 디자인에 있어 예외 요소는 아니니 이점은 충분히 감안해 줘야 할 부분이다.

쇼옴니아(SPH-M8400), 3W 폭넓은 모바일 접속 환경

쇼옴니아(SPH-M8400), 쓰다보면 정이 드는 디자인

지금은 쇼옴니아의 제품 디자인이 어느정도 눈과 손에 익은 까닭인지 첫 인상과는 달리 나름 괜찮은 디자인으로 느껴지고 있다. 넓고 밝은 아몰레드(AMOLED) LCD 대화면과 라운드 마감이 주는 그립감 그리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에 적응된 탓인지 외형적인 디자인 매력을 따지지 않게 되고 편안한 느낌으로 다가온다.

쇼옴니아, 사용자 경험 반영한 UI디자인은 돋보여

쇼옴니아(SPH-M8400)의 최대 강점 중 하나인 일명 '337' 사용자 환경(UI)는 사용자 경험을 최대한 반영해 스마트폰 첫 사용자들도 전혀 거부감 없이 다가 서도록 접근성과 사용 편의성을 두루 갖췄다.

쇼옴니아(SPH-M8400), 3W 폭넓은 모바일 접속 환경

쇼옴니아(SPH-M8400), 사용자 경험 반영한 UI디자인은 돋보여

날씨정보와 스케쥴, 도시락 음원 콘텐츠와 FM라디오, 포토앨범과 카메라, 뮤직비디오와 미디어 플레이어, 인터넷, 게임 콘텐츠와 쇼앱스토어를 연동시켜 놓은 것은 기존의 터치스크린폰에 익숙한 사용자의 사용자 경험 맞춰 설계되어 기존 스마트폰 방식의 탐색이 아닌 관련 패널에서 바로 접근토록 해 그 사용성을 높인 것이 가장 큰 매력요소 이기도 했다.

쇼옴니아(SPH-M8400), 3W 폭넓은 모바일 접속 환경 기대

쇼옴니아(SPH-M8400), 사용자 선호 콘텐츠 배치의 위젯

또한 위젯 패널을 통해 사용자가 선호하는 콘텐츠를 조합해 배치하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으며, 하단 메인 컨트롤 패널 메뉴 버튼을 통해 홈과 아이콘화 된 어플리케이션 패널로 이동할 수 있어 사용자가 추가로 필요한 어플들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쉐이크 기능을 통해 어느 위치에서도 홈으로 갈 수 있도록 한 것은 기존의 스마트폰에서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차별화되고 돋보이는 UI이기도 했다.

쇼옴니아, 최대 강점 3W, 모바일 업무 효율성 제공

KT의 3W 유무선 융합폰인 쇼옴니아(SPH-M8400)는 인터넷 전화, 무선인터넷, 와이브로까지 함께 사용할 수 있어 무선인터넷과 3G망을 이용하는 스마트폰에 비해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으로 내세울만 하다. 모바일 인터넷 환경에서 접속 가능한 모든 네트웍망을 활용할 수 있어 이동이 잦은 비지니스맨이나 모바일 패턴을 가진 사용자들에게 폭넓은 인터넷 접속환경 제공으로 높은 업무 효율성을 제공한다.

쇼옴니아(SPH-M8400), 3W 폭넓은 모바일 접속 환경기대

쇼옴니아(SPH-M8400), 3W 폭넓은 모바일 접속 환경, 쿡 인터넷 전화 접속

더불어 어디서든지 무선인터넷을 이용한 인터넷 전화로도 연동할 수 있는 쇼인터넷전화(KT Home FMC)를 통해 쇼옴니아로 인터넷 전화를 이용할 수 있어 저렴한 통화로 통신비 절약과 공간의 제약까지 벗어나는 매력적인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실제 사용한 바에 의하면 통화음질과 성능면에서도 부족한 면이 없었다.

쇼옴니아(SPH-M8400), 3W 폭넓은 모바일 접속 환경

쇼옴니아(SPH-M8400), 쇼인터넷 접속화면

또한, 3G나 네스팟을 통해 접속할 수 있는 쇼인터넷으로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모바일 인터넷 환경을 경험하게 한다.

실시간 스트리밍 모바일 IPTV, DMB의 아쉬움 만족시켜 

쇼옴니아(SPH-M8400)는 지상파DMB 탑재하지 않고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 모바일 IPTV를 채택했다. 국내의 경우 DMB 가장 선호하는 기능임에도 불구하고 IPTV 서비스를 채택한 것은 스펙 구성에 따른 하드웨어적인 부담감도 있었겠지만 자사의 풍부한 네트워크망을 활용한 모바일 IPTV서비스로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다는 판단과 앞으로의 사업성을 고려한 심사숙고 끝에 내린 결정이기도 했다.

쇼옴니아(SPH-M8400), 3W 폭넓은 모바일 접속 환경

쇼옴니아(SPH-M8400), 실시간 IPTV 시청 모습

쇼옴니아(SPH-M8400)의 모바일 IPTV를 통한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의 퀄리티는 예상보다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했고, 다소 지역적인 차이는 있을 수 있겠지만 영상의 끊김이나 딜레이 현상이 없이 무난한 재생 성능을 보여 주었으며 지상파 DMB 못지 않았고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어 만족스럽기도 했다.

접근성은 높지만 다양성이 부족한 쇼앱스토어

쇼옴니아는 KT의 쇼앱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유.무료 어플들을 다운로드하고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 또한 다양한 어플들을 손쉽게 검색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잘 분류되어 있어 접근성을 높였고 필수 어플리케이션들은 어느 정도 확보하고 있어 사용자가 점진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쇼옴니아(SPH-M8400), 3W 폭넓은 모바일 접속 환경 기대

쇼옴니아(SPH-M8400), 쇼앱스토어 접속화면

그러나 아직은 쇼앱스토어의 올려진 어플리케이션의 퀄리티와 다양성이 부족한 면이 없지 않아 사용자의 기대를 충족하진 못하고 있는 평판이 있어 지속적인 어플리케이션의 업데이트를 통해 쇼앱스토어를 풍부한 어플리케이션 보고로 성장시켜 나간다면 쇼옴니아(SPH-M8400)를 비롯한 KT향 다양한 스마트폰의 활용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그에 따른 시너지 효과도 충분히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글에 대한 여러분 의견을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1. Favicon of http://tolslife.tistory.com BlogIcon 톨™ 2010.01.27 11: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여기저기 글을 보면 쇼옴니아 기기와 서비스간의 다소간의 불협화음이 보이는 듯 합니다.
    본격적인 스마트폰 초기 세팅에서 오는 착오일거란 생각이 드네요.
    시스템이 잘 구축된다면 타 통신사보다 KT진영이 힘을 얻을거란 생각이 들어요.
    잘 보고 갑니다.


우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