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도비, 화제작 '아바타' 협업 제작.마케팅 새 패러다임 열어

Marketing News/Marketing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09. 12. 18. 16:46

본문

크리에이티브 솔루션과 온라인 협업 솔루션이 영화 제작과 마케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 관심이 모아졌다.

화제의 영화 '아바타(AVATA)'의 기획부터 제작 전 과정에 걸쳐 어도비의 크리에이티브 솔루션과 온라인 협업 솔루션이 사용되어 올 겨울을 강타할 최고의 블록버스터 탄생에 큰 역할을 했다.

아바타 트레일러

어도비 에어(AIR)로 개발된 아바타의 ‘인터랙티브 트레일러’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로 하여금 데스크톱 상에서 영화 예고편과 인터뷰 등의 다양한 콘텐츠와 정보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

12월 16일 오후 6시 국내 상영을 앞두고 있는 21세기폭스사의 아바타는 세계적인 거장 제임스 카멜 감독이 '타이타닉'이후 12년만에 선보이는 영화로 전 우주를 넘나드는 대서사시적 스토리 및 혁신적인 영상 기술을 겸비한 화제작으로 전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영화다.

화제작 영화 '아바타' 초기 기획단계에서 부터 실사와 컴퓨터그래픽(CG)를 통합적인 제작과정의 이미지 편집 그리고 온라인 협업은 물론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어도비의 솔루션이 활용되었다.

우선, ‘아바타’는 자원이 고갈된 미래, 행성 판도라에서 펼쳐지는 액션 어드벤처를 그린 영화로 실사와 컴퓨터그래픽(CG)이 혼용된 만큼, 촬영을 위한 사전 장면 구상, 실사 촬영과 CG 의 효과적인 합성 및 CG 캐릭터의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이 매우 중요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어도비 포토샵(Adobe® Photoshop®)과 포토샵 라이트룸(Adobe Photoshop Lightroom®), 애프터 이펙트(Adobe® After Effects®), 그리고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Pro)등 다양한 솔루션이 대거 활용되어, 창의적인 상상력을 완성도 높은 비주얼로 현실화하는 것은 물론 작업의 효율성까지 높일 수 있었다.

특히 제작 기간 동안에는 여러 명이 동시에 같은 화면을 공유하며 회의할 수 있는 웹 컨퍼런싱 솔루션인 ‘어도비 애크로뱃 커넥트 프로(Adobe® Acrobat® Connect™ Pro)’ 를 활용하여 감독, 시각효과(VFX)팀 등 제작진간의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더욱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었다.

온라인 마케팅에 있어서는 어도비 플래시 플랫폼이 활용되었다. ‘어도비 에어(Adobe AIR)’로 개발한 ‘인터랙티브 트레일러(Interactive Trailer)’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으면, 데스크톱 상에서 플래시 플레이어로 예고편을 감상하면서 출연배우와 캐릭터에 대한 정보 및 제작진 인터뷰 등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고, 트레일러상의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예매도 가능해 영화관람객에게 한층 더 편리하고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현재 이 트레일러는 어도비 플래시 플랫폼 포탈 사이트(www.adoberia.co.kr)와 아바타 홈페이지(www.avatarmovie.com/air/)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아바타’의 제작과 마케팅에 활용된 어도비의 솔루션들은 아래와 같다. 우선, 영화의 구상과정의 이미지 제작과 CG 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된 '어도비 포토샵 CS4 익스텐디드(Adobe® Photoshop® CS4 Extended)'는 이미지 조정 분야에서 독보적인 어도비 솔루션의 대표 주자로, 탁월한 이미지 편집 및 합성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포토샵 CS4 는 이전 버전(CS3)에 비해 두 배 이상의 빠른 속도를 자랑하며, 3D 모델과 모션 기반 콘텐츠를 편집하고 고급 이미지 분석을 위한 혁신적인 툴로 평가 받고 있다.

특히 3D 페인팅 및 합성 기능을 제공하는 고품질의 3D 콘텐츠 제작에 필수 도구이다.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 2(Adobe Photoshop Lightroom® 2)'는 어도비 포토샵 CS4 와 함께 수천 장에 이르는 이미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거나, 완벽한 이미지 합성을 위한 솔루션이다.

또한 실사와 CG 의 완벽한 조화를 위해 촬영과 후반 작업에 활용된 '어도비 애프터 이펙트(Adobe® After Effects® CS4)'는 모션 그래픽 및 시각 효과용 필수 도구이며,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Pro CS4)'는 정밀한 프레임의 작업을 위한 실시간 디지털 비디오 및 오디오 편집 소프트웨어이다. 또한, 제작 기간 동안 감독과 시각 효과팀 등, 제작진 간의 효율적인 온라인 협업을 위해서는 어도비의 웹 컨퍼런싱 솔루션인 '어도비 애크로뱃 커넥트(Adobe® Acrobat® Connect™ Pro)'가 사용되었다.

사용자경험의 확대를 위해 활용된 '어도비 에어(Adobe AIR)'는 운영체제나 디바이스간 호환을 가능하게 해주는 런타임으로, 데스크톱 환경의 장점인 빠른 속도와 안전한 보안은 물론 웹 상에서 풍부한 경험도 웹 브라우저 밖에서도 똑같이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어도비 솔루션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한국어도비 홈페이지(www.adobe.com/kr)에서도 확인 할 수 있다.

끝으로, 이번 영화를 제작한 이십세기폭스社의 한국 지사 김경우 차장은 “오는 16 일(수) 국내 관객을 만나게 될 ‘아바타’는 전세계가 주목하는 작품으로, 제작 과정에서부터 많은 글로벌 파트너 기업들로부터 기술적, 어도비 솔루션과 기술, 화제작 ‘아바타’의 탄생에 큰 역할 마케팅적 지원을 받아 왔다. 그 중 어도비의 기술은 ‘아바타’ 제작에 있어서 혁신적인 영상 혁명에 기여한 바가 크다.”라고 말했다.

한국어도비시스템즈의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는 박민형 전무는 “올 겨울에 가장 기대를 모으고 있는 영화 ‘아바타’의 제작 과정은 물론 온라인 마케팅 활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면에서 어도비 솔루션과 기술이 큰 역할을 했다는 점에 자긍심을 느낀다. 특히 이번 영화는 2D 는 물론 3D 에 이르기까지 실사와 컴퓨터그래픽의 완벽한 결합으로 관람객에게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