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563돌을 맞은 한글날을 기념하여 폰트 전문 디자인업체인 ‘문자동맹’에서 최초로 한글 풀어쓰기 전용폰트를 개발해 출시한다고 6일 밝혔다.

한글 풀어쓰기 전용폰트

한글 풀어쓰기 전용폰트 Na@풀어쓰기 폰트 B - 문자동맹

한글 풀어쓰기는 한글표기법의 하나로 한글을 음절단위로 모아쓰는 현행표기법과 달리 낱자들을 모두 풀어서 나열해 쓰는 방식을 통틀어 일컫는다.

예를 들면‘한글’을 ‘ㅎㅏㄴㄱㅡㄹ’처럼 적는 방식으로 이는 주시경, 최현배를 비롯한 초기 한글학자들이 제안한 바 있으며 이후 한글 기계화와 맞물려 현행 방식인 모아쓰기와 표기법 논란이 있기도 하였다.

하지만 훈민정음 창제의도와 다르고 오랜 동안의 모아쓰던 관습, 음절단위 구분이 어려운 점 등의 이유로 정식 표기법에는 사용되지 않고 있다.
 
현재 풀어쓰기는 한글점자를 비롯해 주로 엠블럼, 배지 등 디자인 영역에서 부분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번에 공개된 한글 풀어쓰기 폰트 역시, 표기법보다는 한글 타이포 디자인의 다양성에 초점을 맞추어 제작되었다.
 
풀어쓰기 전용 폰트로는 처음 선보이는 이 폰트는 초•종성의 크기와 공간을 같게 하고 중성의 크기를 달리하는 디자인으로 가독성과 일반 폰트를 풀어 쓸 때 나타나는 사용상의 불편을 해소하고 특히 그동안 풀어쓰기 방식의 단점으로 제시되어온 음절 단위 구분이 어려운 점의 극복을 위해 글자 내부 빈 공간과 글자 사이 빈 공간을 다르게 배치하여 음절 구분이 쉽도록 한 점 등이 눈에 띈다. 
 
이 폰트를 개발한 문자동맹 측은 “한글은 풀어써도 의미전달이 가능한 시각성이 풍부한 문자”라며 “앞으로도 여러 종의 풀어쓰기 폰트를 개발할 계획으로 한글 타이포 디자인을 다양화한다는 측면에서 디자인에 널리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글 풀어쓰기 폰트

한글 풀어쓰기 폰트 L•B형 2종

한글 풀어쓰기 폰트는 굵기를 달리하는 L•B형 2종이 출시되었으며 홈페이지(http://www.munjanet.com)를 통해 10월 31일까지 일반에 무료공개 되며, 설치 후 생성되는 창에 로그인하면 바로 사용된다. 또한 윈도우 2000/ XP 버전, 윈도우 VISTA 버전이 다르게 제공되므로 사용자의 운영체제에 맞는 풀어쓰기 폰트를 다운로드 해야 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글에 대한 여러분 의견을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1. Favicon of http://kskyda.tistory.com/ BlogIcon 하늘 2009.10.09 12: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좋은 정보네요.
    저렇게 풀어 써 놓으니 의미를 찾기위해 집중을 해서 볼 수 있는거 같아요.
    한글날을 맞아 의미있는 글 이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 Favicon of http://22 BlogIcon 양태건 2009.10.10 08: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풀어쓰기는 한글을 음절 단위로 읽기 쉽게 다시 모아놓은 세종대왕의 배려를 이해하지 못한 국어학자들의 짧은 단견의 소산입니다.
    무조건 서구적인 풀어쓰기가 더 우월한 것인냥 생각해서 나온 발상일 뿐이죠.
    실제로 읽어보시죠. 가독성이나 이해력 내지 문자의 효율성에서는 현저히 떨어지는 걸 아시게 될 겁니다.

  3. Favicon of http://sinnanjyou.tistory.com BlogIcon 제이유 2009.10.11 12: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풀어쓰기라..익숙하지 않은 저에게는 읽기 어려운 면도 있는거 같아요. 후후.
    모아쓰기가 전 더 좋아요. 에헤헤. 자음 모음이 모인 그 조합이 참 좋거든요.
    그렇지만...전 저 폰트를 다운받고 있고. 헤헤. ^^;

  4. 박형찬 2012.12.11 00: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한글 모아쓰기에는 처음부터 두가지 방법이 있읍니다. 하나는 한짜처럼 모아쓰기이고 , 다른 하나는 줄줄이 가로 모아쓰기 입니다. 먼저 것은 소위 자방고전(字倣古篆) 이라는 세종의 지침을 따르는 모아쓰기이고, 다음 것은 범자필합 이 성음(凡字必合而成音)이라는 세종의 지침을 따르는 모아쓰기입니다. 이 후자를 일러 풀어쓰기라고 말합니다. 풀어쓰기는 남의 방식을 따르는 짓이 아닙니다. 세종께서 설치하신 우리의 방식입니다. 한글은 주시경 선생 이래 띄어 쓰기 를 시작 했읍니다. 현행의 띄어쓰기는 한짜에 한글 토씨를 붙여 쓰듯이 붙여쓰기를 강행하고 있읍니다. 모든 단어 를 띄어 쓴다 함 은 토씨 까지도 띄어 쓰기 를 포함해야 합니다. 말글 의 발전 은 철저한 띄어 쓰기 로부터 시작 합니다.


우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