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얼마에요 Plus, 갑자기 실행이 되지 않으면?

Digital News/Smartwork and OA

by 김현욱 a.k.a. 마루 2009. 4. 6. 13:40

본문

소규모 사업장과 개인 유저층 확보하고 있는 판매.재고.경리 프로그램인 (주)아이퀘스트 '얼마에요'가 와콤(Wacom) 태블릿 드라이버와 충돌로 인해 실행이 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과 정확한 원인 분석을 위해선 해당 업체들의 개발팀 조사과정이 필요하겠지만 현재로서는 와콤 태블릿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얼마에요' Plus 가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지난 수년간 재무관리 및 거래처 관리차원에서 사용해오던 '얼마에요 Plus'를 지난 주간 장부정리 차 실행해 보니 뜬금없이 'w9.exe 실행 오류' 메시지창을 띄우며 종료되어 몇차례 재실행해 보았지만 같은 현상을 보이는 특이한 상황을 연출했습니다.

바이러스나 오작동으로 인한 문제일 수 있고, 실행파일이 깨진 경우라는 가정 하에 바이러스 검사와 언인스톨(uninstall) 후 재설치를 했지만 바이러스 감염도 없었고, 같은 현상으로 종료가 반복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윈도우 비스타(Vista) 보안패치에 의해 발생될 수 있다는 추론 하에 살펴보았지만 최근 실행 이후 보안패치가 있었던 적이 없었고, 윈도우 XP에 설치한 얼마에요 Plus는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얼마에요 plus'를 마지막 실행한 후 PC에 추가 설치한 것은 와콤(Wacom) 태블릿 드라이버뿐인데, 상식적으로 태블릿 드라이버가 충돌을 일으킬 것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았고 상호 관련성 또한 그렇게 높지 않았기 때문에 반신반의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의심되는 것은 와콤(Wacom) 태블릿 드라이버 설치뿐이어서 일단은 삭제한 후 그 결과를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와콤(Wacom) 태블릿 드라이버 삭제 후 재부팅을 하고, 이미 설치되어 있던 얼마에요 plus를 실행해 보니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오류 보고서]
1. 증상
 -. 얼마에요 Plus, 예기치 않은 문제로 실행 종료 현상
2. 설치환경
 -. 윈도우비스타(32Bit) / 얼마에요 Plus Rel.9117(Final A)
3. 충돌 드라이버
 -. 와콤 그라파이어2(Graphire2) 드라이버(WacomTablet_610-6.exe)
4. 문제해결
 -. 얼마에요 Plus 설치 사용 후 와콤 태블릿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얼마에요 Plus 실행 시 종료되는 현상이 발생, 와콤 태블릿 드라이버를 제어판에서 제거 후 사용하면 정상 실행 됩니다.

[추가 오류 해결 보고서]

얼마에요 Plus 실행시 오류를 일으키는 'TabletInputService' 서비스

위의 드라이버 충돌문제에 대해서 좀더 깊이 분석하고 살펴 본 바 윈도우비스타 환경에서 와콤 태블릿 드라이버와 얼마에요 Plus 프로그램이 충돌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것은 위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TabletInputService' 가 문제를 잃으킨 것으로 확인되어 이 서비스를 일시 중지하고 얼마에요를 실행했을 때 정상적으로 실행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와콤 태플릿과 얼마에요를 함께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면, 두 프로그램의 근본적인 충돌문제를 해결되기 전까지 불편하더라도 얼마에요를 사용할 땐 'TabletInputService'를 일시중지 하신 다음 사용하시면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