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T*옴니아, 조금은 빠르게 쾌적하게 사용해보자

Digital News/Review and Column

by 김현욱 a.k.a. 마루 2009. 1. 20. 13:51

본문

손 안의 멀티PC라고 할 수 있는 T*옴니아를 조금은 빠르고 쾌적하고 사용하고 싶은 것은 스마트폰 유저라면 한번쯤 기대해보지 않았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런 까닭에 윈도모바일 기반인 T*옴니아도 과거의 기억을 되살려 레지스트리를 살짝 건드려주면 가능하지 않을까? 호기심이 발동하더군요.^^

예전에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여러가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보는 재미에 빠져 카페나 클럽을 통해 알게 되었던 자료들을 스크랩 해 놓고 그 자료들 중에서 폰트캐쉬 레지스트리를 간단하게 수정해 보았는데 체감할 수 있을만큼 빨라졌고 쾌적해진것 같습니다.

'Glyphcache' 일반적으로 스마트폰 유저들은 그래픽캐쉬로 많이 알고 있고 틀린 표현은 아니지만, 폰트캐쉬라고 하는 게 의미상 바른 표현이라고 생각됩니다. '글리프캐쉬(Glyphcache)'는 윈도우모바일 레지스트리를 열어보면 GDI(Graphic Device Interface)하위에 자리하고 있는데, 그런 까닭에 분들이 그래픽캐쉬로 알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Glyphcache'는 폰트를 램에 상주시켜놓고 화면에 빠르게 뿌려주어 디스플레이 속도향상 결과를 가져오는데 그로 인해 스마트폰의 쾌적함을 체감하게 되는 것입니다.

레지스트리를 건드리는 부분이라 처음 하시는 분들은 걱정하실 것 같은데 어렵지 않으니 한번 적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먼저 레지스트리를 변경하기 위해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필요합니다. 'Resco Registry'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사용하면 되는데 검색사이트에서 'Resco Explorer'로 검색하시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고, 옴니아에 설치하는 방법도 상세하게 나와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겁니다. 그럼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ㅆ*옴니아애 설치했다고 가정하고 글리프캐쉬를 수정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앞서 말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정상적을 설치하셨다면 프로그램 메뉴에 들어가면 우측 이미지에 보이는 것처럼 'Resco Registry'아이콘 보이는데 클릭해 실행시킵니다.

클리프캐시는 HKEY_LOCAL_MACHINE\SYSTEM\GDI\ 하위에 자리하고 있으니 순서대로 클릭해 찾아가면 됩니다.

위의 이미지로 설명한 것처럼 HKEY_LOCAL_MACHINE\SYSTEM\GDI\Glyphcache 까지 순서대로 접근하면 dword 값인 limit 값이 보일 겁니다. 터치펜으로 꾹 눌러 서브메뉴를 열어 'Modify(수정)'키를 누르거나 더블클릭해서 수정모드로 들어갑니다.

그럼 기본값인 Dec 16384(Hex 4000)로 되어 있을 겁니다. 이 값을 Dec 32768(Hex 8000) 또는 Dec 73728(HEX 12000)정도로 수정하면 T*옴니아 및 일반 PDA 디스플레이 속도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저는  Dec 73728(HEX 12000)로 수정해 놓았습니다. 수정작업이 끝났고 [Done]버튼을 클릭합니다.

약간의 경고사항을 알리는 팝업창이 뜨는데, [예]를 누르고 적용시킵니다. 다음으로 우측하단의 메뉴를 눌러 [Exit]를 클릭하고 'Resco Registry' 레지스트리 프로그램을 종료시킵니다.

이제부터 T*옴니아 디스플레이 속도가 향상된 것으로 체감할 수 있을 겁니다. 사람에 따라 크게 느끼지 못할 수도 있는데 여러 가지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켜 보면 나아졌음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그럼 즐겁고 신나는 T*옴니아 라이프가 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