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08공공디자인엑스포, 28일 열려

Design News/Design Exhibition

by 김현욱 a.k.a. 마루 2008. 10. 24. 19:58

본문

'아름다운 공간, 따뜻한 도시(Living City, Human Space)' 공간의 재생과 친환경 디자인을 주제로 2008 대한민국 공공디자인엑스포(Public Design Expo 2008)가 오는 10월 28일부터 11월 1일까지 5일 동안 서울 코엑스 대서양홀에서 개최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민국 공공디자인엑스포 조직위원회가 주최하는 '2008 공공디자인 엑스포(Public Design Expo 2008)' 본 행사는 공공기관, 공공디자인 관련 기업 등 80여 기관 및 기업이 참가하고 공공디자인 전문가, 공무원 등 약 2만 5천명의 관람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공공디자인 엑스포

2008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엑스포

이번 공공디자인 엑스포(Public Design Expo)는 핀란드에서 활동하는 예술가이자 큐레이터인 안애경 작가를 아트디렉터로 선정하여, 북유럽디자인관(주제관)을 통해 인간을 배려하고 자연·환경·문화를 중시하는 북유럽의 친환경 공공디자인(Public Design)을 소개하고, 헬싱키시, 오슬로시가 진행 중인 다양한 도시개발 프로젝트를 선보이게 된다.

또한 각 지자체의 다양한 공공디자인(Public Design) 사업 및 기업들의 우수한 도시환경 개선 프로젝트 등이 선보이며, 공공디자인(Public Design) 국제심포지엄 및 2008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시상식 등이 개최될 예정이다. 자세한 행사 일정과 정보는 아래 2008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엑스포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2008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엑스포 공식 홈페이지 전시회 개요

한편, 2008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엑스포 입장료 수입 전액은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로 아름답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 사업(www.happy-school.or.kr)에 투입하여, 문화적 학교 공간 조성, 문화로 학교 화장실 가꾸기, 학교 문화카페 조성 등에 쓸 예정이다.

그리고 전시회를 마친 후 전시물들을 학교, 사회복지시설 등에 기부함으로써 폐기물을 줄이는 재활용 방안으로 진행토록 하여 “공간의 재생과 친환경 디자인”이라는 이번 공공디자인 엑스포의 주제를 실천에 옮길 예정이다. 아울러 다음과 같은 전시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 향후 친환경 전시회의 모범을 제시하고자 한다.

[ 전시디자인 가이드라인 ] 
◦ 전시 후 배출되는 많은 양의 폐기물을 줄일 수 있도록 사전에 계획
◦ 전시 후 재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부스 및 전시품 설치
◦ 다양한 시스템 부스 디자인을 활용, 폐기물 배출이 많은 목공 부스 지양
◦ 통로 파이텍스 설치 공간 최소화, 사인물 사용 수량 최소화
◦ 전시장 곳곳에 분리 수거함을 비치하여 관람객들이 직접 Recycling 하게 유도
◦ 홍보물 수거함 설치
◦ 고유가 시대 에너지 절감을 위해 에너지 효율이 높은 조명기구(LED) 활용 확대

‘공간의 재생과 친환경 디자인’을 주제로 하는 공공디자인(Public Design) 국제심포지엄에서는 스페인의 유명 건축가 루이스 팔콘이 스페인의 지중해 연안 Intelligent Coast 프로젝트를 주제로 강연하며, 켄타로 유사 일본 마루노우치유라쿠초지구 재개발프로젝트위원회 위원장은 80년대 도시공동화 현상으로 위기를 맞았던 도시를 도심재생 프로젝트를 통해 변화시킨 일본의 성공사례를 발표해 다음 달 공공디자인(Public Design) 한.일 비교 체험 투어를 준비하고 있어 관심있게 지켜봐야 할 행사이기도 하다.

또한 행사의 주관기관인 디자인코리아 국회 포럼은 남경필 의원이 대표를 맡고 있는 국회의 연구단체로, 이번 전시기간 중 ‘국가 디자인정책과 법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법과 제도의 차원에서 우리나라 디자인의 발전을 위한 과제를 논의할 예정이라고하니 국내 정책차원의 진행 될 디자인의 미래 비전을 함께 모색하는 장이 될 것인지 관심을 가져 볼 만 하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