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모레퍼시픽 CI, 숨겨진 비밀이 있다?

Design News/Identity Design

by 김현욱 a.k.a. 마루 2008. 7. 4. 01:28

본문

기업의 CI(Corporate Identity)는 회사의 정체성 확립은 물론, 조직의 개혁이나 새로운 비전 확립까지를 포함하는 기업변혁활동을 아우러는 중요한 요소로 현대사회에서는 외형의 조형적인 아름다움을 넘어서 기업의 이념과 의미를 담은 디자인으로 무형의 가치를 소구하는 중요한 자산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처럼 기업들은 CI를 통해서 회사의 정체성 및 비전 확립을 위해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하여 고객으로 하여금 기업이미지 개선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는데, 먼저 국내 기업 중 CI에 숨겨진 비밀을 담고 있는 기업이 있어 이번 글을 통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CI에 숨겨진 비밀을 담고 있는 기업은 아모레퍼시픽(AMOREPACIFIC), 도전과 창조의 60년을 훌쩍 넘긴 역사를 가진 국내 대표 화장품로 이미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일반인들은 그 누구도 아모레퍼시픽 CI 숨겨진 작은 비밀이 있다는 것을 모르고 있었다. 이 사실은 프리랜서 디자이너로 십년이 넘게 활동하고 있는 자신도 아무 생각없이 간과했기 때문에 관찰력 부족으로 감지하지 못했다.

물론 숨겨진 작은 비밀을 알고나면 별 것 아니라고 생각될 지 모르지만 한 기업이 고객을 소중하게 여기는 기업정신을 상징적으로 담아 놓은 아리따운 마음 씀씀이를 엿볼 수 있기에 높이 평가를 하고 싶다.

먼저 우리에게 이미 '태평양' 심벌로 잘 알려진 아모레퍼시픽 심벌의 의미와 형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아래 심벌은 자주 봐왔기 때문에 인지도는 높지만 심벌의 이름이 아래와 같다는 사실을 처음 아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모레퍼시픽 ABC 심볼(Symbol)

ABC 심볼(Symbol)
AMOREPACIFIC BEAUTY COMPANY

태평양의 61년 역사와 함께 세계인의 건강한 아름다움(HEALTH & BEAUTY)을 향한 비전이 심볼 안에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그리고 ABC심볼은 원형 라인이 모노그램을 감싸는 가장 강력하고 진취적인 형태를 띄고 있다.

내부의 모노그램은 미(美-Beauty)와 사랑(Love)을 상징하는 '하트(Heart)' 모양과 AMOREPACIFIC BEAUTY COMPANY의 의미를 나타내고 있다. PACIFIC BLUE는 태평양의 역사와 도전정신을 상징한다.


AMOREPACIFIC CI(Corporate Identity)
부드럽고 세련된 여성적 이미지의 'AMORE'와 강하고 기업적인 남성적 이미지의 'PACIFIC'이 마나서 이루어진 'AMOREPACIFIC'은 외적인 아름다움과 내면의 아름다움, 전통과 미래, 감성과 이성, 자연과 과학 등 두 가지 상반된 의미가 만나 아름다움을 만드는 'HARMONY OF CONTRAST'라는 콘셉트(Concept)를 표현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모레퍼시픽 CI

특히 'AMOREPACIFIC' 로고(Logo) 속에는 아모레퍼시픽만의 독특성을 만들기 위한 장치(비밀)가 하나 있기도 하다. 그 비밀은 아래의 <비밀 엿보기>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데 먼저 로고(Logo) 어디에 그 장치(비밀)가 있는지 마음 속으로 짐작하고 답을 보면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모레퍼시픽 CI 메인 컬러

그리고 AMOREPACIFIC CI이미지에 사용된 2가지 블루 컬러는 달 그림자와 같은 부드럽고 온화한 느낌의 '아모레 블루(AMORE BLUE)'와 깊은 바다와 사막의 밤을 연상시키는 이성적이고 강렬한 느낌의 '퍼시픽 블루(PACIFIC BLUE)'로 부드럽게 조화를 이루며 HARMONY OF CONTRAST를 완성한다.

아모레퍼시픽 엠블렘(Emblem) - Asian Beauty Creator
아모레퍼시픽 글로벌 비전인 'Asian Beauty Creator'를 상징하는 엠블럼은 아모레퍼시픽 아이덴티티를 소비자에게 감성적으로 전달하는 디자인 요소로서 아모레퍼시픽의 역사와 가치를 함축적으로 표현하며, 다양한 매체와 환경에 적용하여 사용토록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모레퍼시픽 엠블렘(AMOREPACIFIC Emblem) - Asian Beauty Creator

이 엠블렘은 아모레퍼시픽의 장구한 역사와 정신, 독자적인 가치와 감성을 가지고 'Asian Beauty Creator'로 나아가려는 의지를 표현한다. 동백의 역사와 녹차의 개척정신, 어머니의 사랑과 미래를 향한 창조성, 내적 외적의 조화로움을 중시하는 이미지를 큰 태평양의 모습에 웅집시켜 다양한 결실로 더욱 풍요로워지는 아모레퍼시픽의 세상을 표현했고, 두 가지 톤의 부드럽고 온화한 '아모레 블루'는 하늘과 바다의 색상으로 자연 친화적인 아모레퍼시픽의 기업이념을 나타낸다.

아모레퍼시픽(AMOREPACIFIC) 로고의 <비밀 엿보기>

지금까지 아모레퍼시픽 CI의 심벌, 로고 그리고 엠블렘에 이르기 까지 살펴보면서 모르고 있었던 사실들을 알게 되면서 아모레퍼시픽에 대한 기존의 기업이미지가 조금은 새롭게 다가오고 있음을 느꼈으리라 생각된다.

끝으로 아모레퍼시픽 CI 파일과 기업전용 서체 아리따2.0 다운로드, 각종 BI 그리고 아모레퍼시픽 CI사용규정에 관한 자료 열람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 아모레퍼시픽 CI / BI 소개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