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러스트 강좌, 오브젝트 기준정렬 사용법

Design Lecture/Adobe Illustrator

by 김현욱 a.k.a. 마루 2007. 2. 8. 19:34

본문

어도비 일러스트 기준정렬 있다? 없다? 그 사용법 바로 알기

어도비 일러스트 기준정렬 있다? 없다?
혹시 있다면 그 사용법은 정확하게 알고 계시나요?

설마, 좌측팔레트 이미지의 상단 두줄의 기능에서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는 것은 아니시겠죠? 그렇게 생각하시면 큰일 납니다. 유별난 기준정렬 기능은 팔레트의 다른 곳에 숨어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일러스트를 사용하다가 한 참 후에야 일러스트 강좌를 준비하면서 알게되었다.

서점을 달려가 수 많은 일러스트 교재를 뒤졌지만, 일반적인 정렬에 관한 설명만 간략하게 되어 있을 뿐 가장 유용한 기준정렬 기능과 간격지정 정렬 사용법을 자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책을 익히 보지를 못했다. 만약 봤다면 바로 책을 구매했을 것이다.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지만 그 기능에 대해서 상세한 설명을 하지 않고 있는 의도를 모르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러스트 정렬(Align) 팔레트

일러스트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라고 판단을 한 것일까? 아니면 책을 쓰는 저자 자신도 모르고 있기에 설명을 못하는 것일까? 알고보면 사실상 가장 많이 사용이 되어지는 부분인데도 중요한 기능의 리스트에 명함조차 못 내밀고 있는 것이다.

일러스트 영문판 도움말 센터 내용에 나오는 해당 부분을 꼼꼼히 번역한 후에야 기능의 정확한 사용법을 알게 되었고, 찾아 낸 방법을 수강하는 제자들에게 알려 주었을 때 상당히 고마워 했던걸로 기억하다.

혹시나, 모두 알고 있는 방법인데 사설을 늘어 놓는것이 아닐지 몰라서 세부적인 강의는 잠시 미루고 자세한 사용법을 모르는 분들이 많다면 상세한 강의를 업데이트 하고자 한다.

사용법을 확실히 알고 싶은 분들은 댓글을 달아주시길 바랍니다.

[일러스트 기준정렬 이란?]

불규칙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객체들을 특정 객체를 기준으로 하여 일정간격과 공간으로 일괄 정렬 시키는 기능이다.

[관련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