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비효과 [butterfly effect]?

Design Information/Design Term

by 김현욱 a.k.a. 마루 2006. 10. 3. 16:42

본문

[용어요약]
중국 북경에 있는 나비의 날개짓이 다음 달 뉴욕에서 폭풍을 발생시킬수도 있다는 과학이론이다. 날씨의 예측이 힘든 이유를 지구상 어디선가 일어난 조그만 변화로 예측할 수 없는 날씨 연상이 나타났다는 것으로 설명한 것이다.

[용어해설]
중국 베이징[]에 있는 나비의 날갯짓이 다음 달 미국 뉴욕에서 폭풍을 발생시킬 수도 있다는 과학이론이다. 미국의 기상학자 에드워드 로렌츠(E. Lorentz)가 1961년 기상관측을 하다가 생각해낸 이 원리는 훗날 물리학에서 말하는 카오스 이론(Chaos Theory)의 토대가 되었다. 변화무쌍한 날씨의 예측이 힘든 이유를, 지구상 어디에서인가 일어난 조그만 변화로 인해 예측할 수 없는 날씨 현상이 나타났다는 것으로 설명한 것이다.

처음에 이 현상을 설명할 때는 나비가 아닌 갈매기가 사용되었지만, 이후에는 시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갈매기를 나비로 바꾸었다. 이 가상의 현상은 기존의 물리학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이른바 '초기 조건에의 민감한 의존성', 곧 작은 변화가 결과적으로 엄청난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 경우를 표현하고자 한 것이다.

오늘날 세계화 시대에서 나비효과는 더욱 강한 힘을 갖는다. 디지털매스컴 혁명으로 정보의 흐름이 매우 빨라지면서 지구촌 한 구석의 미세한 변화가 순식간에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는 것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