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유비쿼터스 [Ubiquitous]란?

분류: Design Information/Design Term 작성일: 2006.08.27 01:30 Editor: 마루[maru]
[요약]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

[본문]
물이나 공기처럼 시공을 초월해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의 라틴어()로,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1988년 미국의 사무용 복사기 제조회사인 제록스의 와이저(Mark Weiser)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당시 와이저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메인프레임퍼스널컴퓨터(PC)에 이어 제3의 정보혁명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하였는데, 단독으로 쓰이지는 않고 유비쿼터스 통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등과 같은 형태로 쓰인다. 곧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냉장고·안경·시계·스테레오장비 등과 같이 어떤 기기나 사물에 컴퓨터를 집어넣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정보기술(IT) 환경 또는 정보기술 패러다임을 뜻한다.

유비쿼터스화가 이루어지면 가정·자동차는 물론, 심지어 산 꼭대기에서도 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고,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컴퓨터 사용자의 수도 늘어나 정보기술산업의 규모와 범위도 그만큼 커지게 된다. 그러나 유비쿼터스 네트워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광대역통신컨버전스 기술의 일반화, 정보기술 기기의 저가격화 등 정보기술의 고도화가 전제되어야 한다. 이러한 제약들로 인해 2003년 현재 일반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휴대성과 편의성뿐 아니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도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장점들 때문에 세계적인 개발 경쟁이 일고 있다.

[유비쿼터스 적용사례]

/전력산업/
전력산업은 개인 정보단말기기의 지향적, 접속의 이동성, 컨텍스트 지향적 개념등의 필요성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어떤 디바이스를 가지고도 각종 전력설비나 기기 등에 탑재된 컴퓨터를 통해 가치있는 실시간 정보를 인식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적용사업으로는 최근 전력계통에서 보호·감시·미터링·진단등에 가장 많이 사용되기 시작한 `IED(Intelligent Electric Device)` 로 유비쿼터스 환경에 가장 접근 해 있습니다. 고주파인식시스템(RF-ID) 기술 및 지능형 기술을 소프트웨어와 결합 하여 홈네트워크 분야의 가전 기기, 에너지, 조명, 방범방재, PC등과 어우러진 정보통신분야와 기술간 융합을 통하여 유비쿼터스 환경으로 진화되고 있습니다.
/위치기반서비스(LBS)/
LBS(Location Based Service) 는 휴대폰 속의 칩을 이용해 가입자들의 위치를 반경 수십 센티에서 수십 미터 내에서 언제든지 확인 할 수 있도록 해주며 사용자가 원하는 각종 정보를 개인화 된 환경에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해 줍니다. 서비스 방식에 따라 이동통신기지국을 이용하는 방식과 위성을 활용한 GPS(Global Positioning Service)로 구분되며, 서비스 유형별로 위치추적서비스, 공공안전서비스, 위치기반정보서비스 등으로 분류됩니다. 최근 SK텔레콤, KTF, LG텔레콤 등 이동통신 3사에서 카 네비게이션, 위치기반컨텐츠, 모바일 옐로 페이지 서비스등 그 활용분야가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U 헬스케어/
집안 곳곳에 심어진 각종 센서를 통해 거주자의 생체상태나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계측장비와 센서가 장착되고 이를 통해 수집되는 각종 생체정보는 의료연구센터 내 중앙서버에 실시간으로 전송 돼 개인의 건강상태를 점검하는 데이터베이스로 활용됩니다. 이와 같은 실험연구가 성공할 경우 병원을 일정시간대에 방문해 고정된 기기로 검사를 받아야 하는 현행 진단체계의 근본적인 변화와 함께 주변 생활 곳곳에 각종 의료용 칩과 센서를 부착하여 언제 어디서나 자연스럽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시대를 앞당기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 타이어/
스마트 타이어란 기존 고무 타이어에 각종 안전센서를 장착해 운전자의 위험상황을 경고하는 기능까지 수행하는 미래형 타이어로 실제 주행 중인 타이어가 펑크가 나기 전에 타이어 공기압 정보를 운전자에게 알려주거나 노면조건을 감지하고 타이어 외부형태까지 바꾸는 꿈의 자동차 타이어 입니다.스마트 타이어의 핵심기술인 타이어 압력 모니터링 시스템(TPMS :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4개의 타이어 내부 링에 장착된 무선 송신기와 압력·온도 센서 모듈, 운전석에 설치된 전용수신기로 구성되어, 시동을 켤 때마다 모든 타이어의 압력상황이 체크되어 계기판으로 압력정보가 전송되고 위험징후시 경고알람을 보내며 디스플레이를 통해 위급상황을 무선으로 알려줍니다.
/스마트 디스플레이/
무선 랜이 장착된 터치스크린 형태의 스마트 디스플레이는 한마디로 서버(PC)와 단말기(모니터) 간의 각종 입출력 정보를 무선으로 연결해 주는 역할로 집안에서 가전제품의 연결선(wire) 없이 집안 어디서나 인터넷을 즐기며 정보가전제품을 제어 할 수 있는 쉽고 편안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스마트 디스플레이는 사무공간의 유비쿼터스화에도 적용되어 사무실에서 장소를 이동하며 작업을 하거나 PC를 직접 들고 다니기 곤란할 때, 프린트 할 때 등 언제 어디서나 자유로운 업무환경을 제공해 줍니다.
/UFID 프로젝트/
건물, 문화재, 도로, 교량, 하천, 호수 해안 등 인공 및 자연 지형지물에 부여될 전자식별자(UFID : Unique Feature Identifier)는 쉽게 말해 사람의 주민등록번호와 동일한 개념으로 지형지물 관리기관별로 관리해온 데이터베이스에 UFID를 주 검색기로 사용함으로써 국가기반시설물들을 통합 관리할 수 있게 합니다. 따라서 UFID 활용체계가 구축되면 항목, 위치, 행정구역, 지도, 관리기관등 개별 식별자만으로도 원하는 종류의 각종 속성정보를 검색하고 출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별 관리되는 데이터베이스에 동일 지형지물의 정보를 중복 입력하지 않게 되므로 정보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정보 수집 및 입력 시 중복 투자도 막을 수 있습니다.
/FM라디오기반 데이터 방송/
보통 라디오방송국에서 사용하는 FM주파수에는 다른 방송국들과 혼선을 막기 위해 음성정보가 실리지 않는 여분의 주파수 대역이 존재하는데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이 남은 FM주파수 대역을 이용해 초당 12Kbps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스폿(SPOT : Smart Personal Object Technology)` 이란 기술개발로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뉴스, 날씨, 교통, 주식 및 기타 개인정보등의 문자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받아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미국 전역의 FM라디오 방송국들과 주파수 임대계약을 체결했으며 현재 전국토의 80%를 서비스 영역으로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에 쉽게 접속하는 유비쿼터스 시대를 본격 구현하고 있습니다.
/BMS 프로젝트/
버스종합사령실(BMS : Bus Management System)은 위치측정시스템(GPS)과 무선송수신기를 장착하고 자신의 운행위치 및 상태와 배차간격, 도착 예정시간이 실시간으로 제공되며 원하는 목적지까지의 소요시간과 노선정보 등의 각종 정보를 스스로 수·발신하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입니다. 서울시는 버스사령실(BMS) 운영을 통해 편리하고 이용하기 쉬운 버스 운행 체계를 도입함으로써 버스 운행 관리·감독의 과학화를 실현하고 자가용 운전자의 교통 수요를 대중교통으로의 흡수효과 기대 및 특히 최근 서울 청계천 복원사업으로 예상되는 시내 도심지와 동북부지역의 교통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홈 네트워킹/
컴퓨터 칩의 소형화에 따라 급속히 전개되고 있는 디지털 컨버전스 홈네트워킹 혁명으로 조만간 구현 될 디지털 홈은 정보기기와 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가정은 물론 교통·사회 인프라·전자상거래 등과 연계되는 미래 인텔리전트 사회의 도래까지도 예상케 하고 있습니다.디지털 컨버전스 홈 네트워크가 발전한 미래의 모습은 `사물이 지능을 갖춤에 따라 인간과 인터페이스하고 교감하면서 인간의 생활을 더욱 윤택하게 해줄 수 있다`라고 하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전 단계라고 말합니다.
/차세대 네트워크(NGN) 프로젝트/
NGN(Next Generation Network)은 전화망(PSTN), 인터넷, ATM, FR, 전용망, 무선망 등의 서로 다른 망을 하나의 공통된 망으로 구조를 단순화 해 음성과 데이터를 통합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차세대 통신 네트워크를 말합니다. NGN 환경에서는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어떤 단말기로 통신을 시도하더라도 콘텐츠와 전자기기들의 사용이 가능하며 초고속 광대역으로 통신을 할 수가 있어 그동안 꿈꿔왔던 상상 속의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을 구현 할 수 있게 하며, 이를  위해 KT는 오는 2007년을 목표로 NGN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며 다른 국내외 사업자들도 2010년 까지는 NGN 환경을 갖춰나갈 계획입니다.
/스마트 웨어/
선진국에서는 이미 웨어러블 컴퓨터, 스마트 섬유, 스마트 패션등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 웨어(Smart wear) 관련 연구들이 가시화 되고 있는데 스마트 웨어를 입으면 굳이 컴퓨터 앞이 아니더라도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접속해 원하는 작업 처리가 가능한 네트워크의 중심이 됩니다.스마트 웨어는 21세기에 들어 IT, NT, BT, ET 등의 기술혁신과 전 산업분야에서의 기술융합이 가져온 대표적 산물로 미래 유비쿼터스 시대의 통신 주체이자 섬유, 패션 산업지도를 한순간에 바꿀 기폭제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신고
※글에 대한 여러분 의견을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1. 아잉 2006.08.28 12: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확실한건 전기요금과 통신요금이 상당히 올라갈꺼라는거..ㅡ.ㅡ


우드스